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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 디자인'…한인 뷰티업소 몰리는 타인종

한인의 손기술에 타인종들이 반했다.     K뷰티 열풍에 힘입어 손기술을 요하는 미용실, 영구화장문신, 네일숍 등에 비한인 고객이 크게 늘고 있다.     LA한인타운에 있는 미용실 관계자들은 백인, 필리핀, 히스패닉 등 타인종 손님이 고객 비중이 10명 중 3명 이상이라고 전했다. 특히 젊은 타인종들이 많다. 섬세한 손기술을 필요로 하는 영구화장 문신의 경우, 타인종 고객 비율은 40% 정도다. 한인이 운영하는 네일숍도 절반이 타인종 손님이다. 뷰티업계 관계자들은 한인 뷰티의 빠른 성장 배경으로 ▶K팝·K드라마의 인기 ▶한인들의 뛰어난 손기술 ▶맞춤형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 등을 꼽았다.     ◆미용실   한인타운 미용실에는 타인종 고객들로 북적거린다. 티파니 신 아뜰리에 바이 티파니 원장은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 연예인들의 스타일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K팝 아이돌의 화려한 헤어 스타일을 따라 하고 싶어 하는 10대 고객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그는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펌리스트들을 많이 찾는다. 그는 “한인 미용사들은 다양한 모발 상태에 맞는 맞춤형 펌 스타일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웨이브와 풍성한 볼륨을 연출하는 데 강점이 있다”며 “이러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타인종 고객이 증가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지호 강 M헤어뷰티살롱 사장은 “한인타운이 베드(bed)타운으로 변모하면서 숍을 찾는 타인종 비중이 커졌다”고 했다.     샤론 최 캔디 미용실 사장은 “비한인 고객들도 헤어컷뿐만 아니라 펌을 많이 한다”며 “한국에서 직접 들여온 고품질 약제와 숙련된 한인 미용사들의 노하우를 통해 자연스러운 컬과 오랜 지속력을 자랑하는 것이 인기의 비결”라고 강조했다.     ◆영구화장문신   영구화장문신 업소를 찾는 타인종들의 발길도 부쩍 늘었다. LA와 부에나파크에서 숍을 운영 중인 샤론 여 샤론 퍼머넌트 메이크업 원장은 “한인 뷰티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면서 타인종 고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눈썹과 아이라인 영구 화장 시술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매장을 찾은 한 고객은 “다른 숍에서 눈썹 문신을 한 뒤 원하지 않는 눈썹 모양으로 인해 상심했던 차에 이곳을 찾았다”며 “개인의 얼굴형, 비율, 이목구비에 맞춰 섬세하게 디자인해주는 실력에 감탄했다”고 전했다.   켈리 김 케이브로우 원장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한국 메이크업 트렌드가 타인종들 사이에서 떠오르며 한인이 운영하는 숍을 찾는 타인종 고객이 많다”고 말했다.   ◆네일숍   전다정 언니네일 원장은 “한국 인플루언서, 한국 연예인 사진을 보고 손톱을 똑같이 해달라는 경우가 많다”며 “한인들이 손재주가 좋아 원하는 디자인을 똑같이 구현해 내기 때문에 단골이 많다”고 강조했다.     조앤 홍 조아네일 원장은 “컬버 시티와 웨스트 할리우드에 거주하는 비한인 고객들이 30~40분 거리를 마다치 않고 네일아트를 받으러 방문하고 있다”며 “큐빅을 포함한 다양한 보석 네일과 독창적인 디자인의 네일아트 등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한인 숍을 많이 방문한다”고 설명했다. 주주 박  주주네일 원장은 “큐티클 제거, 핸드 타월, 마사지, 오일 등의 서비스에 별도의 추가 요금을 부과하지 않는 등 비용이 합리적인 것도 타인종 단골이 많은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정하은 기자 chung.haeun@koreadaily.com타인종 손기술 타인종 고객들 k뷰티 손기술 타인종 손님

2024-08-11

[룩킹포맘 투게더: 이우찬씨] “한국 방문해 부모 만나고 싶어요”

“한국 아버지의 좋은 손기술, 미국 아버지의 훌륭한 품성을 받았는데 이 정도는 해야죠.”     이우찬(벤저민 커털리·33·사진)씨가 매일 아침 한 시간을 달려 이중언어 프로그램에 아이들을 데려다주는 이유를 묻자 돌아온 답이다.     1989년 7월 25일 충남 신탄진에서 태어난 이씨는 뉴욕으로 입양와 부모님을 통해 훌륭한 인격을 형성했다고 감사해 했다. 그의 입양 서류에는 고교 때 교제했던 아버지 이모씨와 어머니 정모씨의 이야기가 적혀있다. 결혼으로 이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태어난 그에게 입양이 결정됐다.     “미국 부모님은 매우 헌신적인 분들이었죠. 소셜워커와 학교 심리상담가로 일하셨고 저보다 4년 전에 한국에서 누나를 입양했어요. 어릴 때 뉴욕에 있던 ‘캠프 친구(camp chin-gu)’에 데려다주시면서 한국을 잊지 말라고 하셨어요.”     인터뷰 영상 제작을 위해 만든 티셔츠의 이름 ‘이우찬’을 읽어준 것은 그의 딸이다. 그의 이름은 입양을 위해 서류가 급조되면서 만들어졌고 한국에는 그 흔적이 남아있지 않다. 그는 “뭔가 부족해서 버림을 받았다는 생각을 한때 했었고 그래서 항상 모든 것들을 열심히 하려 했던 기억이 난다”며 “그런 열등감이 동기부여가 되기는 했지만,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지는 않다”고 털어놨다.     애틀랜타 지역 한인 축제에도 꼭 찾아가 음식과 문화를 즐긴다는 그는 내년에 대전을 방문할 계획이다.     “한 달 가량 머물며 일단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봅니다. 기회가 된다면 부모님도 꼭 만나고 싶고요.”     이우찬씨의 인터뷰 영상은 큐알코드를 스캔해 볼 수 있다.     ‘룩킹포맘 투게더’는 미주중앙일보와 한국 보건복지부 산하 ‘아동권리보장원’이 공동 제작하고 있으며 ‘농심 아메리카’가 후원한다.   최인성 기자벤자민 이우찬 이름 이우찬 한국 보건복지부 손기술 아버지

2022-12-28

[전문가 칼럼] 의사, 손기술보다 ‘마음’

딱히 내색은 하지 않아도 물질적 풍요와 개인의 능력을 우선시하는 시대에 모날세라 순응하며 살아간다. 이성적 자각에 부끄러워지면 본디 사피엔스는 욕구에 충실한 존재라며 애써 합리화한다. ‘잘살아 보세’라며 앞만 보고 달려온 근대화 시대는 그렇게 인간의 정신마저 산업화로 이끌었다. 그러나 성찰하고 제어 가능해야 사람이다. 생명을 보듬는 의료는 더더욱 그렇다.   한국 사회는 의료가 환자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로 전환되는 변곡점에 놓여 있다. 그러나 능력주의 시스템이라 불리는 배타적 의료시장의 프레임 안에서 수익 지향 방식은 여전히 필연적 현실이라는 점도 서글프지만 부인하기 어렵다. 국민의 건강한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데 필요한 의사로서의 도덕적 능력은 위축되고 인술이 아닌 상술이라는 비난에 부끄러워지는 배경이다. 그러나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각양각색의 모난 의료적 행태도 있을 테지만 생존이 버거운 의사도 있기 때문이다.   무릇 인간의 삶이란 결함 있는 내면의 자아와 끊임없이 충돌하며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믿고 살아간다. 필자도 늘 부족하지만 그 길을 따라가려 노력한다. 환자 앞에서 겸손과 절제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며, 외적 성공이 아닌 내적 성숙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실존이 거칠지 않은 의사의 자질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럴 때 인술은 마음 술이 되고 환자의 예후도 좋기 때문이다.     딴 세상 이야기만 같았던 4차 산업혁명은 온갖 화려한 수사와 기능을 달고 우리 일상을 잠식하고 있다. 미래학자의 예언을 굳이 들이대지 않아도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겨내지 못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재의 의료 행위의 태반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인공지능을 운용할 수 있는 의사들만이 존재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진단 앞에서는 서늘하기조차 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의사들의 대처는 여전히 수동적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애써 말하지 않을 뿐이다. 그런다고 직면한 의학의 위기가 극복되지는 않을 것이다. 의료현장, 현직 의사의 일상적 공부는 여전히 지난하다. 아니 여력이 없다. 궁색한 변명일지라도 현실이 그렇다.   코로나19로 낯선 타자와 대면할 기회는 현저히 줄고, 플랫폼의 형상들이 표준이 되는 사회가 도래했다. 오직 자신에게 익숙하게 길든 것만 상대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된 사회에서 다양한 통증의 아픈 환자를 상대할 의사의 미래 모습은 상상만 해도 참으로 암울하다. 변화에 무감각한 존재는 환자의 통증에도 무심해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는 연대와 균열의 경계에 서 있다. 구닥다리 근거라고 힐책해도 사실 호모 사피엔스 이전 원시 인류는 타인을 수용하고 배려할 줄 아는 협업적 존재였다. 나를 넘어 공동체를 생각하는 더불어 사는 인간이었으며, 삶과 죽음에 대해 무리 속에서 성찰하는 존재였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든 인간의 궁극적인 조건은 본디 타고난 이타심 아니었던가. 이타심이 실종된 시대에 우리 의사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아픈 이들을 치료하는 기능적 역할에만 의사의 정체성을 국한할 것인가.   환자에 대한 애정을 건조한 이윤으로 바꾸지 않고, 사람의 향기를 품고 걸어가는 것, 그게 바로 의사로서의 공동체적 삶의 태도가 아닐까. 의사로서의 이러한 태도만큼 맵시 좋은 우아함이 어디 있을까.   희망은 현실 초월의 다른 말이다. 아프고 고단한 코로나19 시대에 속절없이 맞닥뜨린 거대한 절망은 오히려 담대한 용기를 준다. 먹고사는 것들에 대한 허약한 속살로 데면데면해 가는 건조한 시대를 넘어서기란 여간해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꾸역꾸역 진심을 다해 환자를 보듬고 포스트 코로나를 채비하면 인술은 위로가 된다.   천지가 농익은 늦가을, 통렬하게 묻는다. 불과 20여 분의 진찰 시간 동안 환자들에게 묻고 싶은 것만을 묻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하고 싶은 말만을 언구럭 부리며 환자에게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손기술만을 수행하는 의사는 아니었는지, 생명을 살리는 어진 인술을 마음 술로 살갑게 구현하고 있었는지를. 안태환 / 의학박사전문가 칼럼 손기술 의사 우리 의사들 의료가 환자 의료현장 현직

2021-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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