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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우리말] 흐르는 소리

음운론이라고 하면 이름만으로도 머리가 아픕니다. 최소대립쌍이나 상보적 분포, 변별적 자질이라는 용어도 언어학을 남의 이야기처럼 들리게 합니다. 저는 언어학이 쉽고 재미있기 바랍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늘 만나는 것이 언어인데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언어학도, 음운론도 우리의 이야기가 됩니다. 소리의 예를 생각해 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리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특히 자음 중에는 어떤 소리를 좋아할까요? 기역부터 히읗까지, 쌍기역부터 쌍지읒까지 생각해 봅니다. 저마다의 매력이 있어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가 어렵네요. 문득 예전에 황순원 선생님께 어떤 작품이 가장 애정이 가냐고 여쭈었을 때, 한 작품을 이야기하면 다른 작품에게 미안하다고 답하시던 장면이 생각이 납니다.     자음이라고 하면 첫소리만 떠올릴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자음은 첫소리에서만 나는 게 아닙니다. 끝소리에도 나오고, 모음 사이에서도 나옵니다. 첫소리에 나오는 자음과 끝소리에 나오는 자음은 엄밀하게 말해서 같은 소리가 아닙니다. 또한 ‘바다’라고 할 때의 비읍과 ‘울보’라고 할 때의 비읍은 같은 소리가 아닙니다. ‘보배’, ‘바보’에는 비읍이 두 개 들어있지만 둘은 서로 다른 음입니다.   그래서 영어로 표시하거나 발음 기호로 표시할 때는 달리 표시합니다. 모음 사이의 비읍은 울림소리이고 첫소리의 비읍은 울림소리가 아닙니다. 그래서 영어 사용자에게 한국어의 첫소리 비읍은 ‘p’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밥’의 비읍 소리도 서로 다른 소리입니다. 그저 우리가 같은 소리로 인식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언어학에서는 이런 경우를 한 음운으로 취급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말에서 리을 음은 유음(流音), 즉 흐르는 소리라고 합니다. 첫소리에서는 니은이나 소리 없는 이응으로 탈락합니다. 두음법칙이죠. 첫소리 법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첫소리에서 발음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말은 주로 외래어입니다. 리본이나 라디오가 그런 말이죠.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리을의 끝소리와 어중에 나는 소리는 차이가 분명해 보인다는 점입니다. 보배의 비읍도 어중에 나는 소리가 울림소리지만 큰 차이를 못 느끼는데, 리을 음의 경우는 가만히 발음해 보면 완전히 다릅니다.     달이라고 발음하면 혀끝은 입천장에 닿고, 소리는 혀의 양족으로 빠져나갑니다. 이것을 설측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랑을 발음해 보면 리을 음이 바르르 떨리는 느낌이 납니다. 혀끝이 입천장 쪽을 몇 차례 퉁기며 소리가 나는 겁니다. 만약 리을 음이 입천장을 퉁기지 않으면 혀 짧은소리(?)가 난다고 말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디귿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리을 음이 몇 차례 튕기면서 나는 소리라는 것이 재미있어서였을까요? 우리나라 사람이 좋아하는 단어에는 유독 리을 음이 중간에 들어가는 말이 많습니다. 제 직관으로는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몇 단어를 떠올려 볼까요? 우선 사랑이 떠오르네요. 예쁜 말이죠. 보람은 어떤가요? 오늘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우리나 소리도 있습니다. 노래나 바람, 서로라는 말도 중간에 리을이 들어갑니다. 그뿐 아니라 ‘-르-’가 어간으로 들어가는 말은 전부 리을 음이 떨리게 됩니다. 오르다, 부르다, 고르다, 따르다 등이 그렇습니다.   리을 음이 중간에 들어가는 말을 만나게 되면 작은 떨림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세상 살면서 우리에게 떨림을 주는 순간입니다. 사랑은 언제나 가슴 떨리는 순간이 아닌가요? 우리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야말로 떨림 그 자체이죠. 노래의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보람 있는 삶을 살면 좋겠습니다. 소리 사이에서 리을 음의 떨림을 느끼면서 말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소리 비읍 소리 디귿 소리 소리 사이

2023-10-15

[아름다운 우리말] 미음과 비읍의 세상

사람의 말소리는 저마다의 느낌이 있습니다. 한 가지 느낌만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곤란합니다만 느낌이 없다고 말하는 것도 심한 주장입니다. 좋아하는 발음이 있고, 덜 좋아하는 발음이 있습니다. 따뜻한 느낌도 있고, 차가운 느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음성 상징이라는 말도 사용합니다. 소리는 상징하는 바가 있습니다. 그 상징을 잘 들여다보는 것도 언어를 보는 관점입니다.   미음 소리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입을 다물고 낸 소리이기에 따뜻한 공기는 입안을 맴돌고, 드디어 콧길을 스르르 새어 나갑니다. 우리말에서 미음의 대표는 엄마입니다. 엄마라는 말에 미음이 두 개나 담겨 있음은 따뜻한 위안입니다. 엄마는 어라는 모음에서 시작해서 아라는 모음으로 끝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미음과 미음이 담겨서 묘한 느낌이 혀의 끝에 닿고, 입안에 맴돕니다.   아가가 입술을 열고 제일 먼저 툭 내놓는 소리는 미음과 비읍입니다. 의도한 소리가 아니기에 ‘툭’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아마도 그러한 이유로 세상의 수많은 언어에서 미음과 비읍은 ‘엄마, 아빠’가 되었습니다. 내 소리를 기뻐했던 두 분이 자신의 이름을 아가가 처음 낸 두 소리로 정했던 것입니다. 세상에 입술이 처음 모이고, 소리가 흐르면서 내놓는 소리였기에 그대로 그리움의 소리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무엇에 놀라면 자연스레 ‘엄마’를 찾습니다. 누가 가르쳐 준 것도 아니겠죠. ‘엄마야’라고 놀라며 찾은 엄마에 늘 안도합니다. 엄마가 내 손을 놓을까 봐엄마손 꼭 쥐고 빠른 걸음을 걷던 그 날의 기억은 잊을 수 없는, 내 속에 새겨진 기억입니다. 어른이 되고 나서도 놀랄 때 엄마를 찾는 것을 보면 참 놀랍습니다. 이제 엄마가 큰 도움이 안 될 텐데 말입니다.     엄마는 그대로 먹을 것이기도 합니다. 엄마를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맘마’를 찾고, ‘맘마 줄까’는 배고픈 아이에게는 가장 기쁜 말입니다. 이렇게 맘마가 유아어에서는 음식을 의미합니다. 맘마는 미음이 세 개나 담겨있는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말에서는 맘마만큼이나 간절히 찾는 ‘물’도 미음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맘마와 물과 이어지는 동사도 우연찮게 미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많습니다. ‘먹다’와 ‘마시다’가 바로 그 미음 동사입니다. 저는 미음으로 시작하는 동사는 왠지 가까운 감정이 듭니다.   한편 아빠는 비읍의 시작입니다. 아이가 미음과 함께 제일 먼저 내는 소리는 비읍입니다. 그리고 비읍의 대표는 바로 아빠인 겁니다. 아마도 아가는 미음과 비읍으로 세상을 구별하고, 엄마와 아빠를 나누었을 겁니다. 비읍과 연결되는 단어는 빛, 불, 봄 등이 눈에 띕니다. 미음의 소리가 다문 입안의 기운이라면, 비읍은 입 안에 담았다가 살며시 터뜨리는 따뜻한 기운입니다.   그런데 아빠는 한걸음 떨어져 있는 느낌입니다. 아이들은 배가 고파도, 놀라는 일이 생겨도 아빠를 먼저 찾지 않습니다. 아빠라는 존재는 오랜 시간 반복에 의해서 각인되는 존재이지 본능적이지는 않은 느낌입니다. 자연스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종종 아빠가 맘마까지는 아니어도 ‘밥’이라는 단어와 이어지고 있음은 뜻밖에 고마움을 느낍니다. 미음과 비읍은 나를 낳아준 소리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미음과 비읍 미음과 비읍 미음과 미음 미음 소리

2022-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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