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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와의 미학적 융합

현대의 10대 중반에서 20대에 속해 있는 미래세대는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이기고 나가야 하는 세대이다.     다국적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는 미래세대를 급변하는 일자리 시장에서 사회 초년생들로 보고 이들은 환영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수입이 적은 일을 하는 쓸 돈이 없는 (less money to spend) 세대, 학자금 융자로 빚을 진 채 사회로 나와야 하는 빚 독촉에 시달리는 (encumbered with debt) 빚을 진 세대, 수입이 적어 결혼, 주택에 투자하지 않고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는 다른 우선순위를 가진 (different priorities) 세대라고 정의한다. 미래세대는 디지털 원주민 (digital native)으로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선 상에서 생활한다.   이와 같은 미래세대를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해 미학적 교육이 재조명 받고 있다.   미학적 교육이란 각 개인이 갖고 있는 관점과 사고를 융합하여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교육방법이다. 동일한 표준에 따라 평가받고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한다. 미학적 교육은 음악, 미술, 상징, 놀이와 같은 예술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융합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마치 나무가 흙과 물과 햇빛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잎과 열매를 맺듯이 융합되어야만 서로 존재하고 성장할 수 있음을 가르친다. 미학적 융합은 개인이 발현하는 창의적인 색이 다른 색들과 조화롭게 어울어지는 모자이크 예술 작품을 연상하게 한다. 한 조각이 주변의 다양한 조각들과 융합되어 아름다움을 발현될 때 비로서 파편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체가 된 모자이크 작품이 된다. 미학적 교육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교육이며, 각각의 아름다움을 수용하고 동시에 다른 것들과 융합하여 새로운 시너지(synergy) 효과를 창조해내는 교육이다.   드류 신학교 (Drew Theological School)의 레오날드 스윗 (Leonard Sweet) 교수는 신약시대의 입맞춤 인사가 융합의 좋은 예라고 주장한다. 사도 바울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고 했다. 중세시대에서는 영주와 신하 및 기사들이 동맹과 언약을 맺을 때 입맞춤의 예식을 갖추었다. 오늘날 결혼식에서 신랑과 신부가 부부의 연을 맺을 때에도 공개적인 입맞춤을 통해 새로운 가정의 탄생을 공표한다. 초대교회는 서로 입맞춤 인사를 통해 유기적인 신앙 공동체 일원임을 확인했다. 입맞춤의 융합은 곧 유기체적 연합을 의미한다. 각자의 기질과 특성을 유지한 채 다른 개체와의 유기적 결합을 이룩할 때 이루어지는 융합이다. 융합은 무분별한 혼합이 아니다. 질서와 언약, 신뢰와 성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열매를 맺는 나무가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햇빛과 비가 공급되어야 한다. 흙은 나무의 뿌리가 자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좋은 토양이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이 융합될 때 나무는 흙에 뿌리를 튼튼하게 박고 잎을 내어 햇빛을 받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게 된다. 융합은 이와 같이 둘 이상의 개체들이 모여 서로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새로운 차원의 아름다움 창조하고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 내는 창조적 방법이다. 현대인의 스마트폰은 전화의 기능 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웹툰, 스케줄러 (scheduler), 쇼핑, 문서 작성, 이메일, 메신저, 은행, 증권 등 수많은 기능을 융합한 통합기기이다. 융합이 바로 창조적 결과를 만들어내는 기본 철학이다.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융합은 미래의 운송수단이 어떠해야 할 지 상상하게 된다. 융합이 곧 창조성의 원리인 깃이다. 태초에 하나님은 모든 만물이 온전한 융합을 통해 조화롭게 이루어진 창조를 완성시키셨다.   미래세대와의 미학적 융합은 미래세대를 어떻게 교육하고 이끌어야 할 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입맞춤의 융합은 곧 유기적 융합이다. 현대교회는 미래세대를 유기적 공동체로 받아들이고 미래세대가 한 몸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해야 한다. 언어와 문화로 미래세대와 분리된 예배를 배제하고 불편하지만 언어와 문화가 함께 표현되는 받아 통합 및  융합예배를 지향해야 한다. 미래세대와 함께 조직된 소그룹 모임을 운영하여 미래세대는 꿈과 희망을 제시하고 말하며 기성세대는 미래세대에 대한 요구와 기대를 듣고 함께 대화해야 한다. 미래세대와의 거룩한 입맞춤의 유기적 융합이 미래세대를 한인교회에 머물게 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의 묘안이 될 것이다.     goodchul@gmail.com  조철수 / 목사·맥알렌세계선교교회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 미학 미학적 융합 융합 교육 미학적 교육

2024-09-30

[함께할 50년:미래세대가 본 미래는] 미래세대 바램은 “안전한 한국적 타운”

지난 50년간 한인사회와 함께 성장한 LA한인타운. 지금의 거리와 건물이 50년 후에도 그대로 남아있을지는 알 수 없다.     미래 LA한인타운의 중심세력으로 살아갈 현재의 한인 10대들은 어떤 변화를 바라고 있을까? 그들이 꿈꾸는 한인타운의 미래를 들어봤다.   비영리 청소년단체 LA화랑청소년재단 학생들과 중앙일보 학생 기자 56명에게 미래의 한인타운에 관해 물었다. 연령대는 적게는 11세부터 많게는 18세까지로 집계됐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10대 학생 대부분은 미래의 한인타운이 지금보다 더 한국적이고 안전한 곳이길 바란다고 대답했다.     제이슨 이(14)는 “한인, 한국적인 것들이 유지되어야 50년 후에도 한인타운을 말 그대로 ‘코리아’타운으로 부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오드리 이(16)는 “반세기 후에도 한인타운이 지금처럼 한국 문화의 뿌리를 유지했으면 좋겠다”며 “미국 주류 사회의 영향을 과하게 받는다면 오히려 한인타운 고유의 색이 흐려질 것 같다”고 말했다.     미주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장소가 미래 세대의 한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적 유산을 전수할 수 있는 곳이자 한국의 뿌리를 가진 이들의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에밀리 이(15)는 “한국의 전통과 관습이 미국에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한인 커뮤니티를 단결시키고 후세대 한인들이 한국 고유문화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한인사회를 이끌어갈 10대들이 한인 정체성을 유지한 안전한 한인타운을 기대하는 것은 현재 타운에서 가장 만족하거나 불만족한 점에 대한 통계 결과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종합적으로 한인타운의 다양성과 정체성을 모두 만족하는 곳이라고 평가했다. 한인 10대들은 한인타운의 다양한 식당과 음식 선택지를 현재 가장 만족하는 점으로 꼽았다. 전체의 약 32%가 이같이 답했다. 〈표 참조〉 한국 관련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한 응답자들도 25%였다. 이어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이 뛰어나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21.4%였다. 응답자의 22%는 한인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을 긍정적으로 봤다.     특히 한인 10대들은 한인타운의 식당과 음식에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한 학생은 음식은 해당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한인타운의 식문화는 미래에도 타인종들에게 한국 문화를 보여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한인타운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불안한 치안은 향후 가장 개선돼야 할 점으로 꼽혔다. 상위 두 개의 응답이 모두 치안과 직결된 문제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6%가 한인타운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으로 홈리스 문제를 꼽았다. 이어 불안한 공공안전이 문제라고 답한 응답자들의 비율도 이와 비슷한 30.4%였다. 최근 급증한 홈리스 인구와 비즈니스 절도, 대낮 길거리 강도 문제들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10대들도 한인타운의 안전 문제를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지목한 것이다. 이어 쓰레기, 녹지 등 환경 문제가 16.1%, 커뮤니티 지원 활동, 문화 보존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이들은 각각 7.1%였다.     더 세부적으로 물었을 땐 거리 안전과 청결도가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다. 서미교(16)는 “미래의 한인타운은 더 깨끗하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최근 한인타운에는 신축 아파트 등 다양한 부동산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한인 10대 학생들에게 현재 진행형인 타운의 변화에 대해서도 물었다. 특히 한인타운은 다수의 건물이 노후하여 건물 안전 및 타운 미관에 대해 일부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10대 한인 학생들은 앞으로 50년 뒤 한인타운의 건물 현대화 등의 변화에 대해선 다소 의견이 갈렸다. 한인타운 현대화로 외관이 새롭게 바뀌면 타운 경제와 안전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주장과 한인타운을 옛 느낌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했다.     한인타운의 끊임없는 아파트 개발과 젠트리피케이션(주택 고급화)를 지적한 아일린 이(15)는 “한인 식당, 자영업, 마켓들은 진짜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진정한 장소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대형 아파트가 곳곳에 들어서면서 한인타운이 점점 전통성을 잃어가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다운타운 등 인근 지역과 비교해 건물들이 낡고 위험하며 미관상 부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의견들이 이와 맞섰다. 옛날식 전통도 중요하지만 건물이 세련되고 깨끗해야 사람들이 모이고 한인타운이 부흥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박지우(14)는 “한인타운의 외관이 지금처럼 90년대 분위기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가족과 아이들이 함께 즐기며 다닐 수 있는 아름다운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훈식 기자 woo.hoonsik@koreadaily.com함께할 50년:미래세대가 본 미래는 미래세대 한국 미래 la한인타운 한인타운 고유 최근 한인타운

2024-09-22

[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를 품는 교회

한국 사회가 초저출산, 초고령 사회의 극단적 인구구조로 역성장할 것이라는 경고가 들리고 있다. 이 현상을 버려 둘 경우 2050년에 경제성장률은 0%가 될 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은행의 중장기 심층연구에 의하면 인구구조 고령화의 근본 원인이 되는 초저출산은 청년들이 느끼는 높은 경쟁 압력과 고용, 주거, 양육에 대한 불안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MZ 세대는 다른 나라의 MZ 세대보다 소득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불안이 더 크다.   한국 통계청은 1979~1992년생은 베이붐 세대의 자녀로 에코(echo) 세대라고 정의한다. 에코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출생 붐이 메아리처럼 울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에코 세대의 동생쯤 되는 1991~1996년생의 세대를 에코붐(echo boom) 세대라고 한다. MZ 세대는 에코 세대, 에코붐 세대와 1990 중반-2010년 초반에 출생한 Z 세대를 가리킨다.   에코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가 일군 경제성장을 배경으로 체격조건이 향상되고 학업에 힘쓸 수 있게 되어 대학진학률이 높다. 컴퓨터가 보급되고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영어 능력과 국제적 감각이 향상되고, 스포츠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한국문화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지성과 예술성을 갖춘 세계인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에코 세대는 낯선 사회현상을 극복하고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약했다. 구직과 구인의 미스매치 현상이 나타나면서 전공과 기술에 맞는 직업을 구하지 못해 자영업을 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우석훈, 박권일 저서 '88만 원 세대'는 에코 세대가 겪는 경제적 위기를 적나라하게 지적했다. 치솟는 물가, 취업난과 집값 상승 등 경제적 사회적 압박감으로 연애와 결혼을 포기하는 3포 세대가 나타나고 취업까지 포기하는 4포 세대, 집까지 포기하는 5포 세대, 인간관계와 꿈을 포기하는 7포 세대, 심지어 생명까지 포기하는 8포 세대가 나타나더니 급기야 셀 수 없이 많은 것을 포기하는 'n 포 세대'가 되었다. '하면 된다'를 외치던 베이비붐 세대와는 다르게 절망과 불안의 에코 세대는 '해도 안 된다'라고 느끼게 되었다. 에코 세대부터 결혼하지 않은 비율이 이전 세대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에코 세대는 현대교회의 청장년, 청년들 그룹이다. 현대교회는 이들에게 예배, 제자훈련, 소그룹 성경공부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교회 사역에 필요한 헌신을 요구했지만, 취업 준비기간이 길어지고 비정규직으로 긴 시간을 보내면서 삶의 자리를 찾지 못해 생기는 청년들의 '불안'에는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이민교회에서 미래세대가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부모세대와 소통하지 못하고 기독교 세계관이나 신앙적 대화를 나눌 어른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현대교회는 미래세대가 겪는 경제적, 사회적 불안을 이해하고, 불안한 세상을 살아가더라도 그리스도인으로서 편안함을 느끼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하나님 나라의 정의와 공의,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그리스도인, 예수님을 닮는 삶, 이웃을 섬기는 생활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자리(place)'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모든 이민교회가 미래세대를 품고 투자하여 안전한 자리로서 그 역할을 다하며 하나님께서 잘되게 하시는 복된 신앙 공동체가 되기를 바란다.   goodchul@gmail.com 조철수 / 목사·맥알렌세계선교교회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 교회 일군 경제성장 한국 사회 경제적 사회적

2024-01-15

“한인 동포사회, 체육으로 건전하고 건강하게”

새롭게 출범한 제21대 뉴욕대한체육회가 생활체육 육성을 통해 한인동포사회를 건전하고 건강하게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18일 본사를 방문한 뉴욕대한체육회 집행부는 “체육으로 함께하는 체육회,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체육회, 부드럽고 강한 체육회”라는 슬로건을 걸고 가맹경기단체들과 협력해 스포츠 교실을 운영하고 한인 사회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축구·탁구·테니스·볼링·골프 등 20개 가맹경기단체들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관계를 돈독하게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핫라인을 운영해 새로운 스포츠에 입문하길 희망하는 청소년·청년·중장년·시니어들이 각 단체에 신규 유입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핫라인 e메일(ksany2020Gmail.com)·전화(917-731-8292).   또 스포츠 교실을 운영하면서 젊은 시절 선수 경력이 있거나 운동 경험이 오래된 시니어들이 후배 세대에 코칭을 맡아볼 수 있는 기회나, 대입을 앞둔 10~11학년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학생들에게 운동을 가르쳐주며 자원봉사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뉴욕대한체육회는 2023년 40년 만에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21회 미주한인체육대회(이하 미주체전)가 미주동포사회의 최대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곽우천 회장은 “미주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은 전미 한인 동포사회가 모두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되도록 한인사회의 적극적인 후원과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곽 회장은 이번 미주체전은 한인 동포사회만의 잔치가 아닌, 뉴욕 주류사회와 함께하는 잔치로 만들기 위해 번외경기로 타민족 선수단이 출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황용 수석부회장은 “뉴욕선수단이 개최지로서 수십년 만에 우승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내년부터 매월 각 가맹경기단체가 펼치는 선발전에도 한인 동포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뉴욕대한체육회는 내년 1월 신년하례식 및 가맹경기단체장 간담회, 뉴저지대한체육회와 협업 관련 모임 등을 가질 예정이며 2월에는 1차 운영위원회, 3월에는 1차 정기이사회 등을 가질 예정이다.   심종민 기자 shim.jongmin@koreadailyny.com동포사회 한인 한인 동포사회 뉴욕대한체육회 집행부 체육회 미래세대

2021-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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