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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에] 시방 그곳이 바로 꽃밭이니라

우리말에 ‘꽃’으로 시작하는 말이 여럿 있다. ‘꽃향기, 꽃가루, 꽃다발’처럼 꽃과 직접 연관된 말도 있지만, ‘꽃길, 꽃동네, 꽃노을’과 같은 말에 붙는 ‘꽃’은 ‘좋고 아름답다’라는 뜻이다. 평탄하게 걸어온 인생길을 ‘꽃길’이라고 하고, 정겹고 화목한 동네를 ‘꽃동네’, 고운 색으로 아름답게 물든 노을을 ‘꽃노을’이라고 부른다.     시인 구상은 사람이 사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진 ‘자리’ 앞에 ‘꽃’을 붙여 누구나 바라는 평안한 삶의 자리라는 뜻의 ‘꽃자리’라는 말을 만들고는 같은 제목의 시를 썼다. ‘반갑고 고맙고 기쁘다 / 앉은 자리가 꽃자리이니라 / 네가 시방 가시방석처럼 여기는 / 너의 앉은 그 자리가 / 바로 꽃자리니라’.   ‘꽃’이 앞에 붙는 말이 좋고, 아름답고, 순탄한 형편을 말한다면, ‘가시’라는 말은 어렵고, 힘들고, 험한 처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그런데, 지금 ‘가시방석’처럼 여기는 그 자리야말로 향긋한 꽃내음이 복욱한 ‘꽃자리’라고 시인은 단언했다.     ‘가시방석’이 ‘꽃자리’가 될 수 있다는 시인의 상상력을 거울삼아 우리의 삶을 비추자, 이런저런 일로 험하디험한 인생의 ‘가시밭길’도 ‘꽃길’이 되리라는 희망이 생겼다. 내친김에 ‘꽃자리’라는 시의 2절을 만들었다. ‘반갑고 고맙고 기쁘다 / 가는 길이 꽃길이니라 / 네가 시방 가시밭길처럼 여기는 / 네가 가는 그 길이 / 바로 꽃길이니라’.   사람은 누구나 ‘꽃길’만 걷길 원하고, 삶의 자리는 항상 ‘꽃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미국에 오면 ‘꽃길’만 걸어 ‘꽃자리’에 이를 줄 알았다. 그런데 이민자의 삶은 ‘꽃길’보다는 ‘가시밭길’일 때가 더 많았고, ‘꽃자리’보다는 ‘가시방석’에 앉을 때가 더 잦았다.     구상 시인의 ‘꽃자리’라는 시에서 시작된 ‘가시방석’이 ‘꽃자리’가 된다는 문학적 상상이 나래를 펴 ‘가시밭길’이 ‘꽃길’이 될 때쯤, 이번에는 ‘가시덤불’이 떠올랐다. ‘가시덤불’은 가시나무의 넝쿨이 어수선하게 엉클어진 수풀로, 일이나 삶에 어려움을 주는 역경을 비유해서 쓰는 말이다.   가시밭길을 걷는 사람과 가시방석에 앉은 이들이 뭉쳐 신세 한탄을 하면 그 자리는 순식간에 가시덤불로 바뀐다. 그뿐이랴 세상에서 받은 상처가 독설과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는 가시로 돋아 가시덤불을 만든다.     ‘가시방석’이 ‘꽃자리’가 된다는 구상 시인의 시에 덧붙여 ‘가시밭길’이 ‘꽃길’이 된다는 ‘꽃자리’ 2절을 외람되게 쓴 김에 이번에는 ‘가시덤불’을 주제로 ‘꽃자리’의 3절마저 써 보았다. ‘반갑고 고맙고 기쁘다 / 서 있는 곳이 꽃밭이니라 / 네가 시방 가시덤불처럼 여기는 / 네가 서 있는 그곳이 / 바로 꽃밭이니라’.   가시방석처럼 거칠고 낯선 땅을 꽃자리로 여기며, 이민자의 삶이라는 쉽지 않은 가시밭길을 꽃길인 양 달려왔다. 그렇게 괜찮은 척하던 마음이 속으로는 엉겨 붙었고, 겉으로는 얽히고설켜 가시덤불이 되었다. 그렇다고 인생을 홀로 살 수도 없는 노릇이다. 여전히 가시덤불 같은 세상이지만 서로의 꽃내음을 맡으며 살 때 ‘시방 그곳이 바로 꽃밭’이 될 것이다. 한 번 사는 인생인데 꽃밭 하나 정도는 만들어 놓고 가야 하지 않겠는가?   이창민 / 목사·LA연합감리교회이 아침에 꽃밭 꽃길 꽃동네 꽃밭 하나 구상 시인

2023-08-30

추상과 구상 경계 사라진 무한 세계

대형 추상 작품을 통해 추상과 구상의 상관성을 보여주는 이색 전시회가 열린다.     E2아트 갤러리(관장 최희선)는 9월 9일까지 ‘추상과 구상 사이’전을 개최한다.     참여 착가는 맥스 프레스닐, 알렉산더 크롤, 마이클 맨커리 3인이다.     LA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영국 작가 맥스 프레스닐은  토렌스 아트 뮤지움 디렉터이며 큐레이터이기도 하다.     그의 대형 추상 작품들은 화려한 색상과 함께 구체적인 물건들이나 사진들을 집어넣고, 낙서, 지우개를 사용한 흔적 등으로 자신의 정체성 및 주관적인 경험 등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실존적 질문에서부터 존재와 죽음에 대한 인식, 남성적 코드의 개념에 이르기까지 그의 삶과 철학을 작품 소재로 삼고 있다.     알렉산더 크롤 작가는 뉴욕 출신으로 예일대학교를 졸업하고 오티스 칼리지 오브 앤 디자인 대학에서 순수미술 석사를 받고 LA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그의 대형 추상 작품 속에 정신 분석, 자유 연상, 그리고 꿈의 분석 등을 통해 무의식의 세계를 파고들어 얻어낸 소재들을 작품에 표현하고 있다.     미시건주 출신으로 LA에서 활동하는 마이클 맨커리 작가는 메릴랜드 인스티튜트 칼리지 오브 아트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순수 미술 석사를 받았다.     그는 비평이론가인 빌 브라운의 말을 빌려 “내 작업은 사회, 인간성, 그리고 물체의 성질을 알아내는 작업 과정이다”고 말했다.     출생, 변형, 기억과 관련된 주제들을 탐구해 그림 속에 이미지 조각들로 표현하고 이 이미지의 콜라주는 인간의 방종함, 탐욕의 감정 등을 나타내고 있다.     최희선 E2아트 갤러리 관장은 “추상과 구상이 함께 어우러져 경계가 없는 무한한 작가의 의도와 표현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보기 드문 이색 전시회”라고 설명했다.     ▶주소: 1215 W. Washington Blvd. LA   ▶문의: (213) 741-0014 이은영 기자추상과 구상 추상과 구상 무한 세계 순수미술 석사

2022-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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