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좁은 주택 넓게 보이려면…수납만 잘해도 우리집 2배 넓어진다

좁은 공간엔 밝은 컬러 벽면이 도움
적절한 가구배치, 조명도 확장 효과

실내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려면 바닥재를 통일감 있게 유지하고 벽은 중립적인 컬러의 밝은 톤으로 페인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unsplash.com 제공]

실내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려면 바닥재를 통일감 있게 유지하고 벽은 중립적인 컬러의 밝은 톤으로 페인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unsplash.com 제공]

팬데믹을 거치면서 거주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오피스나 가족 공간을 보다 넓고 쾌적하게 만드는 데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집을 팔려는 홈오너들은 예비 바이어들에게 현재의 공간을 어떻게 하면 더 넓어 보이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다. 넓어 보이는 공간은 잠재 구매자들에게 더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가구 배치와 조명만으로도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좁은 공간을 최대한 넓고 쾌적하게 보이게 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가구 배치

 
작은 공간에서는 가구 선택과 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 다목적 가구를 활용하면 공간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납 기능이 있는 소파나 침대, 또는 작업 테이블로도 활용 가능한 테이블을 선택하면 정해진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가구를 배치할 때는 가족들의 동선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고 큰 가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유리 테이블을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공간이 더 넓어 보이며 벽에 거울을 걸면 공간이 두 배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명



 
조명은 분위기뿐만 아니라 시각적 크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실내를 넓어 보이게 하려면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밝은색의 커튼이 도움이 된다. 또 창문 맞은편에 거울을 배치하면 자연광이 반사돼 공간이 한층 더 밝고 넓어 보인다. 벽면 색상은 화이트, 크림, 파스텔 톤 등 밝고 중립적인 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들 색상은 빛을 반사해 공간을 더 넓게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어두운 색상은 빛을 흡수하여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단일 색상의 벽 컬러가 밋밋하게 느껴진다면 포인트 컬러를 추가해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도 방법이다.
 
▶수납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수납은 필수. 그러기 위해서는 집안 곳곳의 빌트인 캐비닛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즉 옷장과 캐비닛 내부를 정리해 수납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침대의 빌트인 서랍 또는 물건을 수납한 컨테이너들을 침대 밑 공간에 보관하는 것도 수납공간을 확보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수납공간을 최대한 활용했음에도 공간이 부족하다면 키가 높은 책장 또는 벽면에 선반을 설치하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수납 방법들은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물론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일석이조다.  
 
▶인테리어

 
한 공간의 인테리어 톤을 비슷하게 유지하면 작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실과 주방 등 서로 연결된 1층 바닥재를 동일한 우드플로어나 러그를 사용해 통일성 있게 이어주거나 소재는 달라도 동일한 색상이나 디자인만이라도 유지하면 실제 공간보다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대칭성과 균형을 고려해 가구를 배치하고 공간에서 포인트가 되는 지점을 중심으로 가구를 배치하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인다. 예를 들어 거실에 큰 그림이나 큰 거울이 있다면 이를 중심으로 가구를 배치하면 공간에 질서가 생기면서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야외 공간

 
거실 통창과 연결된 발코니나 테라스와 같은 야외 공간이 있다면 이를 실내 공간의 연장선으로 활용하는 것도 전체 공간이 확장돼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작은 패티오라도 그에 알맞은 크기의 가구와 액세서리를 배치하면 휴식이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 공간이 늘어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패티오에 접이식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하면 다이닝룸 외에 식사 공간이 더 창출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식물을 배치하면 훨씬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러한 야외 공간 활용은 전체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집 판매 시

 
만약 집을 팔려고 한다면 거실을 빈 공간으로 놔두는 것은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빈 거실은 예비 바이어들에게 이사 후 들여놓을 가구 사이즈에 대해 기준점을 제시하지 못한다"며 "따라서 적절한 가구 배치는 방의 크기를 명확히 보여주고 구매자들이 자신의 가구를 어떻게 배치할지 상상하게 만들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홈투어를 위한 가구 배치도 신경 써야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예비 바이어들은 방에 들어섰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장 높은 가구를 방의 왼쪽 구석에 배치하는 것이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한다. 반대로 입구 근처에 큰 가구를 배치하면 방이 작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만약 거실이 좁다면 큰 가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큰 소파 대신 1~2인용 소파를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은 가구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그렇다고 작은 가구들을 너무 많이 배치하면 오히려 방을 복잡하게 보이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