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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영아의 열려라 클래식] 가장 미국적인 작곡가 ‘거슈윈’

지난달 11일 할리우드볼에서 열린 ‘올 거슈윈’ 공연.

지난달 11일 할리우드볼에서 열린 ‘올 거슈윈’ 공연.

‘올 거슈윈’은 지난달 11일 열린 할리우드보울 프로그램의 타이틀이다. 이날은 거슈윈(George Gershwin)의 87주기가 되는 날로 거슈윈을 총망라한 무대였다.  
 
‘쿠바 서곡’으로 시작해 쇤펠트의 편곡 ‘아이 갓 리듬’과 ‘랩소디인블루’를 피아니스트 쟝-이브 티보데가 협연했다.
 
오페라 가수 메조 소프라노 이사벨 레오나드와 브로드웨이 스타 토니 야츠벡이 여러곡의 노래를 탭 댄스, 스윙 댄스 등으로 연출하며 25분간 열연했다. ‘파리의 미국인’으로 무대의 막을 내렸다.
 
LA필 지휘자는 리오넬 브랑게였다. 지휘자와 피아니스트 모두 프랑스인으로 항상 지휘자와 협연자의 국적을 맞추는 것도 LA필 클래식 공연을 보는 재미 중 하나다.
 
사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거슈읜의 작품은 아무래도 1930년대 초 사우스 캐롤라이나를 배경으로 가난한 아프리카 이민자들의 슬픈 삶을 소재로 한 그의 유일한 오페라 ‘포기와 베스(Porgy and Bess)’, 그중에서도 ‘서머 타임’이라는 노래일 것이다.  
 
이 아름다운 자장가는 장르를 불문해 많은 가수가 부를 만큼 유명하다. 오페라보다는 영화로 더 잘 알려졌을 만큼 이해하기 쉬운데, 이 작품이 나오기까지 거슈읜의 모든 작품 세계를 요약 정리한 게 앞서 말한 할리우드보울 프로그램이었다.
 
거슈윈은 여러 면에서 지극히 미국적인 작곡가라 할 수 있다. 이민, 자수성가, 애국심 ….
 
그는 뉴욕 근교 브루클린에서 유대계 러시아인의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가난해서 제대로 음악공부를 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음악에 매료된 그는 학업을 포기한 대신 악보 출판사와 극장 등에서 피아노를 치고 또 극장 무대에 올릴 악극을 만드는 일을 하면서 음악과 멀어지지 않았다.  
 
뮤지컬 코미디 ‘라라루실’의 인기로 인정받기 시작하며 심포닉 재즈인 ‘랩소디인 블루’로 클래식 작곡가로서도 성공하게 된 후 ‘파리의 미국인’과 ‘포기와 베스’로 가장 미국적인 작곡가로 평가받으며 부와 명예를 모두 안게 됐다.  
 
그는 작곡가로 인정받은 후에도 화성학 공부를 할 정도로 제대로 공부하지 못해 음악적 지식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었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접했던 흑인들의 리듬과 소울, 그리고 이민자들의 고달픈 삶의 애환 등은 그의 창작에 큰 자산이 됐다.  
 
그렇게 가장 미국적 음악을 만든 거슈윈은 미국인으로서 애국심과 자부심도 높았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고달픈 많은 이민자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에 충분한 작곡가이다. 가난을 이유로 꿈을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기회를 만들며 노력했고 또 성공했다.  
 
그렇게 거슈윈 역시 우리 같은 수많은 이민자의 한 사람이었기에 그의 음악이 더욱 가슴에 와 닿는지도 모르겠다.  

손영아 디렉터 / 비영리 공연기획사 YASMA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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