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니어 운전자가 전한 필기시험 '꿀팁'

컴퓨터보다는 지필시험 쉬워
모호한 질문들 많아 개선 필요

시니어 도로주행 시험 찬반론
적용 연령·입법화 등은 난제
고령 운전자 재교육 고려할 만

LA다운타운 DMV 앞에서 운전자들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크리스토퍼 레이놀즈 기자

LA다운타운 DMV 앞에서 운전자들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크리스토퍼 레이놀즈 기자

최근 가주에 쏟아진 폭풍우의 주범 ‘대기의 강(atmospheric river)’은 피해는 크지만 겨울이 끝나면 지나간다. 하지만 내 컴퓨터에 도착하는 가주차량국(DMV)과 관련된 시니어 독자들의 불만 편지들은 계절과 상관없이 끊임없이 쏟아진다.
 
독자들은 마치 최전선에서 싸우는 군인들처럼 DMV와 관련된 진척 상황들을 내게 알려주는데, 나쁜 소식만 있는 건 아니다.
 
94세의 로사 마리아 후아레스는 본인의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몬테벨로에 거주하는 이 할머니는 본인이 안전하고 성실한 운전자라고 확신하면서 필기시험에 쉽게 합격했고, 올해 말 내가 시험을 치를 때 과외교습까지 해주겠다고 제안했다.
 
후아레스가 알려준 꿀팁 중 하나는 이렇다.
 


“DMV 직원들이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치르라고 했지만, 컴퓨터가 너무 더러웠어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컴퓨터를 만졌겠어요. 여기저기 얼룩들이 많았어요. 한번도 청소하지 않은 것처럼 말이죠.”
 
후아레스는 대신 자필시험을 요청하고 자리에 앉았고 몇 분 후, 쉽게 합격했다.
 
컬버시티에 거주하는 78세의 패리시 히라사키의 경험담도 흥미롭다.
 
그녀는 필기시험에 떨어진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하다 본인만의 공부법을 개발했다. 그녀는 형광펜으로 줄을 그어가며 문제집을 공부한 뒤 표를 만들기 시작했다. 9개 세로줄에 잊지 말아야할 내용들을 적어 내려갔다. 속도(빙판길에선 시속 5마일), 벌금(공사구역에서 과속시 1000달러), 주차지역의 적정 거리(소화전으로부터 15피트 이상) 등이다.
터치스크린으로 필기시험을 치르고 있는 시니어.

터치스크린으로 필기시험을 치르고 있는 시니어.

 
첫 번째 응시에서 합격한 히라사키는 “이젠 친구들에게 자랑할 자격이 있다”고 전했다.
 
웨스트우드에 사는 올해 90세의 준 마이어스의 갱신 과정은 다소 험난했다. 그녀는 내가 권유한 대로 집에서 온라인으로 DMV의 안전 운전 교육 과정을 수강했다. 운전 기록이 양호하고 자격을 갖춘 경우, 온라인 교육은 45분간 7개의 섹션이 끝날 때마다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오답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정답을 맞출 때까지 다시 시도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마이어스에게 어려운 점은 오답이 아니라 온라인 교육 시스템상의 결함이었다. 무려 3차례나 오류가 났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일주일간 집에서 공부한 뒤 DMV를 직접 찾아가 대면시험을 치러야 했다. 시험지를 받아든 그녀는 다른 많은 응시자들과 마찬가지로 당황해야 했다. 모호하고 우스꽝스럽기까지 한 문제들이 한둘이 아니어서다. 그녀는 합격은 했지만 턱걸이로 통과했다.
 
‘모호하고 우스꽝스러운’ 질문중 하나는 이렇다. ‘핸들을 한손으로 잡았다가 다른 손으로 옮겨잡는 운전법을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독자들이 보낸 우스꽝스러운 질문들은 20여 가지가 넘는다. 난 지난 칼럼에서 이 문제를 지적했고 DMV측에서 모호한 질문은 삭제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다.
 
그래서 DMV 측에 왜 아직 그대로 인지 다시 물었다. DMV의 아니타 고어 부국장은 “지난 며칠간 해당 문제들을 삭제했다”고 해명했다.
 
고어 부국장은 온라인 시스템의 결함과 관련해선 “일시적으로 과부하가 걸려 일부 사용자들에게 오류 메시지가 표시됐다”면서 “접속 용량을 늘리기 위해 시스템을 업데이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실 필기 시험을 잘 치르는 것보다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자체가 가치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번 스티브 고든 DMV 국장과 대화 때도 이 발언과 유사한 말을 들은 바 있다. 그는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것과 안전한 운전자가 되는 것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해명했다.
 
잠깐 헛기침을 하고 말해야겠다. 준비들 되셨는지.
 
필기시험은 지난 수십년간 응시자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였고 어떤 가족에겐 말다툼의 원인이었으며 10대들과 그 부모들에겐 잠 못 드는 밤을 만든 이유였다.
 
그 모든 것들이 시간낭비였다는 말인가.
 
고든 국장이 그런 말까지 하진 않았지만 도로규칙에 대한 시험은 분명 가치가 있는 일이다. 물론 일부 독자들이 지적한 대로 필기시험에 합격하고도 운전대를 잡으면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행 테스트가 가장 확실한 테스트 방법이긴 하다.
 
하지만 도로주행 시험을 의무화하는 연령을 어디까지로 정해야 할까. 70세? 75세? 80세?  
 
그리고 시니어들의 투표율이 높다는 걸 감안할 때, 어떤 정치인이 시니어들의 도로주행 시험 의무화 법안을 추진할 수 있을까.
 
좋은 운전자는 모든 연령대에 존재하며 나쁜 운전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시력, 판단력, 반응 속도가 떨어지는 것이 분명한데도 부모들이 운전대를 넘겨주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여러 주에서 고령 운전자 재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운전학원의 대표 프랭크 캔터는 시니어들에게 ‘판단력’과 ‘목의 움직임’이 가장 큰 문제라고 꼽았다. 그는 특히 한 학생을 예로 들었다.
 
“제 어머니에게 재교육을 시켜드렸는데 보행자를 치는 사고를 내고도 그 상황을 모르셨어요. 어머니는 75세였고 항상 운전에 미숙했죠. 어머니께 ‘어깨 너머로 고개를 돌리기 어려우시면 사이드미러를 보고, 몸을 앞으로 숙이면 사각지대를 볼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이 사례는 시니어들에게 또 다른 꿀팁이다. 절대 잊지 말길 바란다.
 
형광펜을 써가며 문제집을 철저히 공부했던 히라사키에게 시니어들을 상대로 운전 실기시험 의무화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물었다. 그녀는 “오, 제발, 안 돼요.”
 
반면 온라인 시스템 결함으로 어렵게 필기시험을 치른 마이어스는 전적으로 찬성했다. 후아레스 역시 “기꺼이 시험을 치르겠다. 두렵지 않다”고 했다.
 
그렇다면 후아레스는 어떻게 필기시험에 쉽게 통과했을까. 후아레스는 딸을 시켜 DMV 웹사이트에서 연습문제 4개 세트를 출력했다. 빠짐없이 공부한 뒤 DMV로 향했고 실제 시험을 치를 때는 운전대를 잡았을 때처럼 초집중했다고 말했다.
 
“나이가 들면서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하는 일에 집중하세요. 절대 산만해지지 말아야 합니다.”
 
수아레즈의 이 교훈은 현재는 고인이 된 남편 때문이다. 그녀는 남편이 알츠하이머에 걸린 뒤 라스베이거스와 팜스프링스 등 어디든 본인이 직접 운전해 데리고 다녔다고 했다.
 
난 그녀의 도움에 감사를 표하며 내가 10월에 면허 갱신을 위해 시험을 보기 전에 그녀를 만나고 싶다고 했다.
 
그녀는 언제든 좋다고 했다. 그러면서 물었다. “어딜 자주 가세요?”
 
독자들의 DMV 불만 이메일이 쏟아지는 바로 내 책상 컴퓨터 앞이다.
원문은 LA타임스 2월15일자 캘리포니아 섹션 1면 'Tips on passing driver's license exams from those who survived ordeal' 제목의 기사입니다.

원문은 LA타임스 2월15일자 캘리포니아 섹션 1면 'Tips on passing driver's license exams from those who survived ordeal' 제목의 기사입니다.


스티브 로페스 / LA타임스 칼럼니스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