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전철 무임승차와의 전쟁

작년 무임승차 시도하다 적발된 10만명 티켓
지난 2년간 티켓 160% 증가, 체포 건수 5배로
경찰 추가, 개찰구 디자인·비상문 변경 대응에도
여전한 무임승차에 재정부족 MTA 골머리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가운데)가 1일 맨해튼 168스트리트역에서 아코디언 형태 확장형 이동통로(오픈-갱웨이)를 장착한 새로운 열차(R211T)를 전철 C노선에 투입하기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새 열차는 출입문이 더 넓고 차량 간 이동이 자유로울 뿐 아니라, 감시카메라도 갖추고 있어 전철 내 범죄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진 뉴욕주지사실]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가운데)가 1일 맨해튼 168스트리트역에서 아코디언 형태 확장형 이동통로(오픈-갱웨이)를 장착한 새로운 열차(R211T)를 전철 C노선에 투입하기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새 열차는 출입문이 더 넓고 차량 간 이동이 자유로울 뿐 아니라, 감시카메라도 갖추고 있어 전철 내 범죄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진 뉴욕주지사실]

한 번 탑승시 2달러90센트에 달하는 전철 요금을 내지 않고 무임승차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뉴욕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와 함께 개찰구 시스템을 바꾸고, 뉴욕시경(NYPD)을 대거 배치해 단속을 강화했지만 무임승차 관행은 여전해서다.  
 
1일 지역매체 고다미스트(Gothamist) 보도에 따르면, NYPD는 지난해 전철 무임승차를 시도하던 이들에게 10만건 이상의 티켓을 발부했다. 전철 무임승차를 시도하다 티켓을 받은 경우는 지난 2년간 160% 늘었고, 체포 건수도 작년 9월 기준 1900건에 달해 같은 기간 5배 수준으로 늘었다.
 
특히 뉴욕시는 2022년 말 대비 일평균 1000명 이상 경찰을 추가 투입해 단속을 강화했으나 무임승차는 더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추가배치로 지출한 금액은 1억5100만 달러에 달한다.  
 
뉴욕시 전철역 중 무임승차 문제가 심각한 역들은 브롱스와 퀸즈, 브루클린에 밀집돼 있다. 한인밀집지역에서도 무임승차가 종종 적발되곤 한다. 플러싱 메인스트리트 7번 전철역에서는 10만명당 12명이 무임승차 티켓을 받았고, 우드사이드 인근 69스트리트에선 10만명당 46명, 33스트리트역에선 48명이 티켓을 받았다. 브루클린 L노선 리보니아애비뉴·퀸즈 라커웨이·오존파크 등에서도 10만명당 50~60명이 무임승차를 시도하다 적발됐다.
 


MTA는 근본적인 무임승차 근절 방안도 시도하고 있다. 최근엔 새로운 디자인의 개찰구를 도입해 요금을 내지 않고 개찰구를 통과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MTA는 새로운 개찰구가 설치된 역에서 무임승차가 20% 줄었다고 전했지만, 이미 소셜미디어 등을 기반으로 새 개찰구에서도 돈을 내지 않고 통과하는 방법 등이 공유되는 상황이다. MTA는 무임승차가 빈번한 브루클린 부쉬윅 등에서는 전철역 비상문을 15초 기다려야 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그러나 승객들은 “무임승차를 막겠다고 ‘비상문’을 마음대로 못 열게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MTA는 2022년 무임승차로 인해 대중교통 시스템 전체에서 총 6억9000만 달러 손실을 입었다. 그 중 전철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은 2억8500만 달러에 달한다. 버스의 경우 탑승객의 절반 정도가 요금을 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은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