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몬터레이파크 총격 1년] 치유도 고통의 시간…희생자들 기억해야

지난 주말 추모 집회 잇따라
LAT, ‘총격 그 후’ 행사 주최
장학금 모금 등 각계 노력

21일 오후 몬터레이파크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스타댄스스튜디오 총격 피해자 1주기 추모 행사에서 피해자 지인으로 추정되는 한 청년이 얼굴을 감싸며 통곡하고 있다. 비가 오는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는 각급 정치인과 시민 300여 명이 참가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커뮤니티 차원의 치유를 기원했다.  김상진 기자

21일 오후 몬터레이파크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스타댄스스튜디오 총격 피해자 1주기 추모 행사에서 피해자 지인으로 추정되는 한 청년이 얼굴을 감싸며 통곡하고 있다. 비가 오는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는 각급 정치인과 시민 300여 명이 참가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커뮤니티 차원의 치유를 기원했다. 김상진 기자

“이젠 총알을 몸에 품고도 다시 즐겁게 춤출 수 있어요. 우리 힘내봐요.”
 
총격으로 가족과 영원한 이별을 해야 했던 아픔을 딛고 일어서는 데 1년이라는 시간은 충분할까.
 
지난해 1월 22일 발생했던 몬터레이파크 스타댄스스튜디오 총격 사건 피해 사망자 11명과 부상자 9명을 기억하고 피해 가족들을 위로하는 모임과 집회가 주말 내내 계속됐다.
 
LA타임스가 19일 저녁 사건 당시 취재 내용과 뒷이야기를 소개하는 행사 ‘1년 후: 몬터레이파크 취재와 커뮤니티 치유’에서 씨씨라고 자신을 소개한 중국인 여성은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다. 모두의 덕택”이라고 말하며 부상자들의 소식을 전했다. 당시 총격 부상자들이 다시 사건 현장 인근의 다른 댄스스튜디오를 찾아 춤을 추며 서로 위로하고 있다는 것.
 


이번 행사에서는 당시 취재에 나섰던 소수계 기자들과 부서 책임자들이 나와 긴박했던 상황을 소개했으며 당시 라이라이댄스스튜디오에서 맨손으로 범인을 제압했던 브랜든 샤이〈본지 2023년 6월5일자 A-3면〉가 연사로 나서 사건 이후 커뮤니티의 치유 과정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각계의 협조와 기여로 ‘시니어포체인지’라는 비영리 프로그램을 시작해 더 많은 활동을 하게됐다”며 “커뮤니티의 치유 과정은 간단하지 않으며 소요되는 시간도 고통스럽고 길어서 모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LA지역 주요 언론들도 일제히 당시 사건을 초유의 총격 피해로 기억하며 이후 달라진 커뮤니티의 모습과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보도했다.
 
19일 오후 몬터레이파크 소재 레페토 초등학교에서 행사를 연 LA타임스는 소수계 커뮤니티에서 벌어진 대규모 총격 피해는 취재와 보도에서도 매우 특별했다고 전했다.
 
아시안 소수계 취재를 당시 담당했던 앤 도 기자는 “재발 방지를 위해 커뮤니티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하지만 아직도 이런 대형 사건의 위험은 도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교육, 정신 건강, 정부 사법 기관 등이 꾸준한 노력을 해온 덕분에 적잖은 치유가 이뤄진 것은 다행”이라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해당 사건으로 트라우마를 겪은 학생들을 돕는 교육계의 노력도 소개됐다.
 
드렉셀 노와 알리나 라모라(브라이트우드 8학년)는 사건 이후 큰 인명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족 구성원들의 위치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앱(레드 11)을 개발했으며 곧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개발한 앱은 연방하원의 앱 챌린지에서 수상한 바 있다. 앱 이름의 숫자 11은 총격 피해자 숫자를 상징한다.
 
두 학생은 “가족을 위해 과학과 기술을 동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NBC방송은 피해자들을 돕기위한 기금 모금에 나선 ‘아카디아 도너츠’ 가게의 이야기를 전했다.
 
업주인 프랜시스 엉은 “평소 댄스파트너였던 피해자 유 카오를 기억하며 기금 모금에 나서게 됐다”며 “판매된 도너츠 수칙은 MPK 호프치유센터의 기금으로 사용된다”고 소개했다. 카오는 엉 부부와 10년 가까이 함께 춤을 추며 우정을 나눴는데 지난해 현장에서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
 
이 외에도 커뮤니티 리더들은 뱅큇과 소규모 행사를 통해 피해자 가족을 위한 장학기금을 모으고 부상자들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활동을 해왔다.
 
한편 몬터레이파크 시청 앞에서는 21일 오후 총격 피해자 가족 등 300여 명이 모여 음악 공연과 당시 피해자 증언 등을 들었으며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폭력을 멈추자며 촛불 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최인성 기자 icho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