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망명신청자 버스 진입 제한”

뉴욕시장, 행정명령으로 시간·장소 규제
텍사스주 난민 떠넘기기에 극약처방

난민 급증에 골머리를 앓아온 뉴욕시가 망명신청자들이 탄 버스의 진입을 제한하는 ‘극약 처방’을 꺼냈다.
 
민주당 소속 에릭 아담스 뉴욕 시장은 27일 뉴욕시 내 불법 이주민 급증세를 늦추기 위한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 행정명령에 따르면 전세버스 회사들은 이주민들이 탄 버스가 뉴욕시에 도착하기 32시간 전에 일정을 미리 뉴욕시에 알려야 한다.
 
이주민들이 버스에서 내릴 수 있는 시간도 매주 월∼금요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로 제한된다.
 


또 이들이 탄 버스는 맨해튼 타임스스퀘어의 특정장소 등 시 당국이 승인한 곳에서만 정차할 수 있다.
 
행정명령을 어기면 징역 3개월과 벌금(개인 500달러, 법인 2000달러)에 처해지고 버스가 경찰에 압류될 수 있다.
 
지난해 취임한 아담스 시장이 이주민들의 뉴욕시 도착 방법을 제한하기는 처음이다.
 
그는 이날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 마이크 존스턴 덴버 시장과 함께 한 화상회의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이주민들)을 태운 버스가 밤과 낮에 아무 때나 경고없이 도착하는 것을 우리는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세 명의 시장은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불법 입국자들에 대한 연방정부의 추가 지원금을 요청하는 등 긴밀하게 협력해왔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시 당국은 야밤이나 주말에 이주민을 태운 버스가 도착할 경우 임시 거처 등의 보호 조치를 하기가 어렵다고 우려한다.
 
뉴욕시는 앞으로 3년간 유입될 이주민들을 감당하는 데 120억 달러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하는 등 재정 문제도 심각하다.
 
뉴욕타임스(NYT)는 아담스 시장의 이번 행정명령이 공화당 소속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망명신청자 수만명을 뉴욕시로 보내는 시도에 맞선 대응 조치라고 짚었다.
 
지난주에는 하룻밤 동안 불법 이주민들을 실은 텍사스발 버스 14대가 뉴욕시에 도착했는데 이는 작년 봄 이후 최다 수치다.
 
최근 애벗 주지사는 뉴욕시에 이주민 2만5000명을 보냈다고 인정했다.
 
뉴욕시에 앞서 시카고시가 이주민 유입을 줄이기 위해 비슷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시카고는 이달 중순부터 지정된 시간과 장소를 벗어나 시 당국의 승인없이 불법 이민자들을 내려놓는 이송버스들에 대해 압류 및 벌금 부과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올초 급증한 중남미 이주민들에 대한 ‘수용 한계’를 선언하고 애벗 주지사에게 이송 중단을 요청했으나 수용되지 않은 데 따른 고육책이다.
 
그러나 텍사스 주정부가 이주민들이 탄 버스를 시카고 교외로 보내는 방식으로 대응하면서 시카고시를 혼란에 빠뜨렸다고 존슨 시카고 시장이 불만을 터뜨렸다.
 
심지어 최근 텍사스주는 항공편으로 이주민들을 시카고시로 이송하기까지 했다.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뉴욕시 규제에도 비슷한 방법을 쓸지는 불투명하다고 NYT는 전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이민 정책에 반대해온 애벗 주지사는 수도인 워싱턴DC를 포함해 민주당이 시정을 장악한 뉴욕과 시카고 등으로 불법 이주민들을 보내고 있다.  

윤지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