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자영업자 사연 사진·글로 풀어냈죠"

 
임마누엘 한 [본인제공]

임마누엘 한 [본인제공]

 
LA한인타운을 이끌어가는 한인 자영업자들의 이야기를 사진으로 재해석한 책 ‘코리아타운 드리밍’(큰 사진)이 화제다.
 
한인 관련 사진 작업을 위해 뉴욕에서 LA로 이주한 임마누엘 한(작은 사진) 사진작가는 지난 2020년부터 1년여 동안 LA한인타운 곳곳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일에 종사하는 한인 이민자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아냈다.
 
임마누엘 한 작가와 일문일답을 통해 코리아타운 드리밍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봤다.
 


-코리아타운 드리밍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2020년 10월 LA로 이주 후 세계에서 가장 큰 한인타운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급격한 도시화로 임대료 급증 등 기존 거주민이 밀려나는 현상인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과 팬데믹으로 인한 한인업소들의 변화를 사진과 글을 통해 담고 싶었다. 한인타운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소상공인과 얘기를 나누며 그들의 이민 생활을 들었다. 한인타운 이민 역사가 담긴 영어 책이 없는 것을 깨달았고 우리가 우리의 이야기를 직접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래 세대를 위해 역사를 기록하고 미래를 위한 방향성을 잡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2021년 7월 출판을 위한 기금이 모여 스스로 출판을 했다. 이후 책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으로 현재 출판사인 ‘러닝프레스’에 직접 연락해 지난 10월 2쇄가 나왔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힘들었던 점과 즐거웠던 점은.
 
“낯선 사람이 다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으라고 하니 의심하는 이가 많았다. 그들의 의심을 풀고 프로젝트 참여를 설득하기 위해 굉장한 시간과 감정적 노력이 들었다. 또 프로젝트에 쓰인 필름이 미드 포맷 필름으로 아날로그 형식이다 보니 필름 값과 사진 인화 비용이 많이 들었다. 1년 가까이 이어진 장기 프로젝트로 번아웃도 왔었다. 하지만 많은 분의 응원과 동참으로 프로젝트가 무사히 마무리됐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솔직하게 공유해준 분들께 감사 드린다.”
 
-한 작가가 생각하는 아메리칸 드림은.
 
“1세대 한인 이민자에게 아메리칸 드림은 80년대와 90년대 한국의 어려운 경제와 정치적 상황을 벗어나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회다. 미국에서 태어나 자란 2세대 이민자에겐 소수계로서 미국 내에서 인정받고 소속감을 갖는 것이다. 물론 경제적 안정도 포함된다.”
 
-LA한인타운의 가장 큰 특징은.
 
“없는 것이 없다. 한국에 있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모든 음식과 상점을 찾아볼 수 있다. 또 차가 없어도 돌아다닐 수 있을 정도로 밀집되어 있다.”
 
-지난 7월 발간한 미국병(America Fever) 작품과 코리아타운 드리밍의 다른 점은.
 
“코리아타운 드리밍은 한인 이민자 각자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역사/다큐멘터리 프로젝트다. 미국병 프로젝트는 은유적이고 상징적이다. 이 프로젝트는 70~80년대 한인 상당수가 더 나은 삶을 위해 ‘환상적으로 보인 미국’으로 이민하고자 했던 갈망을 되짚었다.”
 
-책을 통해 전하고픈 메시지는.
 
“한인타운 문화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한인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강조하고 싶었다. 한인타운이 글로벌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존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인 이민자들의 이야기와 한인타운의 역사에 대해 알려주고 싶었다.”
 
           

김예진 기자 kim.yejin3@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