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내년 가주 패스트푸드 가격 줄줄이 오른다

프랜차이즈 시급 20불 영향
맥도날드·치폴레 인상 예고

내년 4월부터 프랜차이즈 근로자의 시급이 20달러로 오른다. 이에 맥도날드와 치폴레 등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내년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내년 4월부터 프랜차이즈 근로자의 시급이 20달러로 오른다. 이에 맥도날드와 치폴레 등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내년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패스트푸드 근로자 임금 상승으로 내년부터 패스트푸드 가격이 줄이어 인상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서 소비자들의 외식 물가는 더 부담스러워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30일 CNBC의 보도에 따르면 맥도날드와 치폴레 등 패스트푸드 업체 두 곳은 지난 분기 실적 발표에서 내년 가주 패스트푸드 근로자 임금 상승에 따라 가주에서 식품 판매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맥도날드의 크리스 켐프친스키 최고경영자(CEO)는 30일 “직원 임금이 오르는 데 대한 대응책”이라며 메뉴의 가격을 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구체적인 인상 폭은 공개하지 않았다.
 
치폴레 측도 지난 26일 “최종 결정된 사항은 아니다”라고 밝히면서도 약 5%에서 10% 미만의 가격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치폴레의 경우 지난 2021년 6월부터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가격을 총 4차례 올린 바 있다.
 


맥도날드는 전체 프랜차이즈의 10%가 가주에 위치하며, 치폴레는 약 15%의 매장을 가주에서 직영하고 있다.  
 
이는 지난 9월 가주에서 패스트푸드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시간당 최소 20달러로 인상하는 법이 내년 4월부터 발효되기 때문이다. 현재 가주 내 근로자의 최저 임금이 시간당 15.50달러인 것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다.
 
맥도날드 가맹점주들의 권익 옹호 단체인 전국오너스협회(NOA)는 해당 법으로 가주의 각 맥도날드 매장에서 연간 25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패스트푸드 가격 인상에 대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소비자들이라고 지적했다. 프랜차이즈 등 저렴한 식품을 자주 찾는 저소득층의 타격이 가장 클 것이라는 설명이다. 일각에선 맥도날드와 치폴레가 가격을 인상하면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도 따라서 올릴 것이고 이는 곧 가격 상승 여파가 전체 요식업계로 번지면서 소비자들의 외식 부담이 더 커질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맥도날드도 이날 통계를 공개하면서 연 소득이 4만5000달러 이하인 고객의 방문이 최근 감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연방 노동통계국에 의하면 9월 식품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6%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 지표 중 하나인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을 앞선 바 있다.

우훈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