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 버스·지하철역 공중화장실 설치…이용자 늘며 부족 문제 제기

추가 설치 시작 임시 운영

LA가 이용자가 많은 버스 정류장과 지하철역 근처에 자동 공중 화장실을 추가로 설치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후 대중교통 이용자가 늘면서 시민들이 역 인근에 공중 화장실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제기한 지 3년 만이다.
 
LA카운티 교통국(Metro)은 24일 지하철 노선 중 가장 이용률이 높은 B(레드) 노선과 D(보라) 노선이 만나는 웨스트레이크/맥아더파크 역과 A(블루)/C(녹색) 노선이 만나는 윌로우브로크/로사팍스 역, C(녹색)선의 노워크 역에 자동 공중 화장실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또 실마와 샌퍼낸도에 있는 메트로링크 역에도 설치해 총 4개를 임시 운영하기 시작했다.
 


공중 화장실 설치는 올해 초 워싱턴DC에 있는 이동 화장실 제작사인 트론랩이 메트로에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메트로는 향후 6개월간 임시로 공중 화장실을 운영한 후 시민들의 반응에 따라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하지만 트론램에 따르면 공중 화장실은 설치한 지 1주일 만에 1곳당 1200회 넘게 사용됐으며 메트로에는 공중 화장실에 대한 어떠한 불만 사항도 접수되지 않아 조만간 공중 화장실 추가 조치가 이어질 전망이다.
 
메트로의 스티븐 투 부국장은 “공중 화장실이 설치된 후 어떠한 불만 사항도 접수되지 않았다. 또 공공기물 파손이나 오용에 대한 어떠한 보고도 없다”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라고 말했다.  
 
메트로가 도입한 공중 화장실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하는 시간은 10분으로 제한돼 있다.  
 
현재 메트로는 LA의 115마일에 걸쳐 총 140개의 전철 및 버스 환승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승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은 LA다운타운의 유니언 역과 사우스베이의 하버 게이트웨이, 샌게이브리얼 밸리에 있는 엘몬테 버스 정류장에만 개설돼 있어 시민들의 불만이 쌓여왔다.  
 
특히 팬데믹 기간에는 홈리스 텐트가 밀집해 있는 거리를 중점적으로 손을 닦을 수 있는 임시 세면대와 임시 화장실을 설치했던 LA시가 올 초부터 예산 부족으로 시설물을 철거하거나 방치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거리마다 노상 방뇨 등으로 악취와 쓰레기가 넘치자 LA시와 카운티 정부에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본지 7월 19일자 A-1면〉 

장연화 기자 chang.nicol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