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가이드]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바이어 마켓되면 매물 가격 인하 예상
높은 모기지 금리로 현금 바이어 증가

높은 집값에 높은 모기지 이자율로 내 집 마련을 계속 미루게 되는 바이어가 많아졌다. 모기지 이자율이 7%대로 오르면서 많은 바이어의 주택 구입 부담이 커졌다.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던 집값이 계속 오르는 이유는 매물 부족이다. 코로나 기간 집을 구입한 주택 소유주들이 낮은 모기지 이자율을 지키기 위해 집을 팔려고 내놓지 않아 공급 부족이 가격 반등의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셀러마켓에서 바이어마켓으로 전환되며 오버 비딩이 사라지면 리스팅의 약 절반 이상 매물이 낮은 가격에 거래될 수 있다는 전망이 예상된다. 리스팅을 취소하는 주택소유주들도 늘어날 수 있다. 주택 판매의 필수 조건이었던 리모델링보다는 지금 상태 그대로 리스팅하는 AS-IS가 증가하게 된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의 나디아 에반젤로우 연구원 전망에 따르면 모기지 이자율은 8~9%로 치솟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내년 주택 거래량은 올해보다도 10% 이상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40년 만에 최고로 달한 인플레이션은 가계 예산에 부담을 주고 있다. 주택 가격의 하락은 힘들더라도 현재 수준에 머무를 전망이라 인플레이션이 진정이 되더라도 주택구매는 활발해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요즘 소득보다 주거 비용 비중이 커졌다. 한 가구당 수입 대비 주택담보 대출 비용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주택을 임대하는 사람들도 위기다. 임대료가 작년 대비 내린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높은 수요와 부족한 공급 덕에 아직도 대부분 높은 가격에 임대 계약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높은 임대료 대신 집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높은 이자율 탓에 주택 구입시 현금으로 지불하는 바이어가 늘었다. 코로나 기간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20~30대의 바이어들이 부모의 경제적 도움을 받아 주택을 구입한다고 뉴욕 타임스는 분석했다. 또한 은퇴자의 주택 구매일 경우 대부분 현금 구매자이기 때문에 상승하는 모기지 금리에도 영향을 그리 받지 않는다. 역사적 기준으로 보았을 때 모기지 금리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주택 수요가 여전히 강할 수 있다.  
 
집의 재고가 변화하지 않는 이유는 주택소유주들이 낮은 모기지 금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득이한 이유로 집을 팔아야 할 경우 낮은 모기지 이자율의 집을 판매 후 높은 이자율로 다시 집을 사야 하는 고충이 따른다. 예전 이자율이 10%를 넘었을 때도 주택시장에는 변동이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 기간의 2~3%대 이자율을 잊지 못하고 다시 떨어지기만을 기대하는 바이어들이 많다. 2022년 초부터 모기지 금리는 충분히 상승해 왔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2023년 하반기에도 주택시장은 둔화할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시장은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막연히 집을 사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재정에 맞추어 전문가와 상의 후 집 구매의 계획을 세우길 바란다.
 
▶문의:(213)800-2054

소니아 김 /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에이전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