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문화∙업무∙주거 등 인프라 집결한 성수동, 서울 중심지로 급부상

서울숲 중심으로 고급 주거지와 상권, 오피스 밀집…다양한 개발 계획까지
유동인구가 이끌던 지역에서 안정적 수요 형성된 주요 지역으로 자리매김

파브릭 드 모네_조감도

파브릭 드 모네_조감도

성수동이 강남, 종로를 뛰어넘는 서울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고급 주거단지와 국내외 굵직한 기업들이 들어서 있는 데다 카페와 맛집, 패션 등 상권이 한 데 어우러져 잠깐 뜨고 지는 일회성 ‘핫 플레이스’가 아닌 경제∙사회∙문화적 중심지로 자리를 굳히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성수동이 각광받는 요인으로 문화, 업무, 주거의 조화를 꼽는다. 과거 공장 지대였던 성수동은 지난 2014년 도시 슬럼화를 막기 위해 도시재생시범사업 구역으로 지정됐다. 공장들이 즐비했던 골목이 문화거리로 재생되면서 전시, 예술공연 등이 열리며 예술가들이 몰려들었고, 다양한 볼거리들이 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젊은 세대들로 북적이게 됐다.
 
실제로 성수동에는 복합문화공간이 유독 많이 조성돼 있다. 일례로 ‘LCDC 서울’의 경우 자동차 정비소와 구두 공장으로 쓰이던 건물을 카페와 전시, 브랜드 공간을 겸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개조한 프로젝트다. 4층 규모의 건물에는 카페, 뮤직룸, 팝업공간, 큐레이션 숍, 루프탑 바 등이 마련돼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소비에 적극적인 ‘MZ세대’의 유입으로 상권도 확대되는 모습이다. 맛집과 카페에 이어 패션 분야에서 오프라인 시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곳은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가방 전시회를 비롯해 샤넬의 ‘넘버5’ 향수 100주년 기념 임시 매장이 열렸으며, 디올이 정식 매장인 ‘디올 성수’를 오픈하는 등 해외 명품 브랜드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어서 삼성물산 패션부문에서 운영하는 편집숍 ‘비이커 성수’와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디자이너 브랜드 편집숍 ‘엠프티’, ‘이구성수’ 등이 줄지어 오픈하고 있다.
 


이처럼 성수동이 트렌드의 집합소로 떠오르자 기업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국내 대표 엔터사 ‘SM엔터테인먼트’ 본사가 입주했으며, IT기업 ‘크래프톤’이 성수동 이마트 본사 부지에 신사옥을 포함한 복합빌딩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 3월 서울시는 성수동 삼표 레미콘 공장 부지를 개발해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기도 했다.
 
서울숲과 한강 주변으로 ‘갤러리아 포레’, ‘트리마제’,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등 신흥 부촌도 형성돼 있다. 이 곳은 최고 49층으로 이뤄진 고급 주상복합단지들로 유명인들이 다수 입주했다는 소식과 함께 가격이 매년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일대에는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1~4구역)도 계획돼 있다. 층수 제한 폐지로 용도지역 종 상향이라는 절차 없이 한강변에 최고 50층 규모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인만큼 일대 주거환경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업계 전문가는 “성수동은 서울숲을 중심으로 고급 주거지와 상권, 오피스가 모두 섞여 있어 한 때 카페나 맛집을 찾는 유동인구가 이끌던 곳에서 이제는 안정적인 수요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라며 “여기에 다양한 개발 사업들이 계획되어 있는 만큼 서울 중심지로 입지를 확고히 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성수동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파브릭 드 모네’가 눈길을 끈다. ‘빛’을 연구한 화가 ‘클로드 모네’를 접목시켜 건물 외관에 ‘빛’을 활용한 설계를 적용하는 만큼 성수동과 어울리는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