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열린광장] 독서가 주는 것들

최성규 베스트영어훈련원장

최성규 베스트영어훈련원장

얼마 전 동네를 산책하다 어느 집 앞 인도와 가까운 코너 잔디 위에 나무로 제법 크게 만든 상자가 받침대 위에 서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인도에서 손에 닿는 거리다. 하얀 페인트가 칠해진 상자에는 ‘동네 대여 도서관’이라고 적혀 있었다. 그리고 ‘누구나 가져가서 같이 읽으세요. 읽은 후에는 가져다 놓으세요’라는 문구도 있었다. 상자 문을 열어 보나 50여권의 다양한 책들이 진열되어 있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았다. 이렇게 동네 사람들이 책을 나누어 읽는구나. 깨끗하게 정돈된 동네가 더 정답게 느껴 졌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안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얼마나 많이 변하였는지를…. 책은 먼 과거로도, 또 가고 싶은 곳에 데려다주기도 한다. 마음이 약해졌을 때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디지털 시대라지만 전문가들은 독서는컴퓨터,태블릿,휴대폰의 스크린으로 읽는 것보다 종이책으로 읽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내용을 이해하는 폭이 더 넓어지고 사고하는 뇌가 활성화되어 어휘력,집중력,사고력 등도 더 향상된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로맨스 소설을 읽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운동선수들도 치열한 경쟁 때문에 겪는 스트레스를 로맨스 소설을 읽으며 푼다는 것이다. 출판계는 로맨스 소설 독자의 30% 이상이 남성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기 시작하면 수준이 더 높은 책을 읽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미국 서점협회에 따르면 미국에서 2020년부터 동네 서점도 꾸준히 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서점 ‘반스 앤드 노블’의 매출도 매년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한다.  
 
조앤 롤링의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가 한창 발간될 때 뉴욕 맨해튼의 주요 서점 앞에는 책을 먼저 사기 위해 고객들이 텐트까지 치고 밤새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졌었다. 교사협회 등은 이 열기가 학생들의 독서량 증가로 이어지길 기대했으나 그렇게 되지 않아 실망하기도 했다.
 
요즘 미국에서 일고 있는 독서 바람은 오래돼 미국인들을 변화시키는 운동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 미국사회에는 지금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종교가 사람들을 변화시키는데 점점 힘겨워 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독서가 도움되지 않을까?
 
 한국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살고있는 작은 시골 마을에 ‘평산 책방’이라는 서점을 내 화제다. 그는 재임 기간에도 짬을 내 꾸준히 독서를 했다고 한다.  
 
카터 전 대통령의 ‘사랑의 집짓기 운동’  참여로 어려운 환경의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듯,  한국 양산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한 ‘책방’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인 운동의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드는 길이다. 

최성규 / 베스트 영어 훈런원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