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150년 미국교회 한인 여목사 담임…버지니아주 펄스 장로교회

1873년 설립 첫 아시안 목사
PCUSA 첫 여성 노회장 역임
"사랑하고 섬기는 교회될 것"

유서 깊은 장로교회의 담임 목사가 된 황예나 목사가 지난달 21일 첫 주일 예배를 마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황목사가 착용한 흰색 스툴에는 축하 메시지가 한글로 적혀있다. [교회 페이스 북]

유서 깊은 장로교회의 담임 목사가 된 황예나 목사가 지난달 21일 첫 주일 예배를 마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황목사가 착용한 흰색 스툴에는 축하 메시지가 한글로 적혀있다. [교회 페이스 북]

 
150년 역사의 한 미국 장로교회가 처음으로 한인 여성을 임시 담임 목회자로 세웠다.

 
펄스처치뉴스프레스는 버지니아주 펄스처치 장로교회가 황예나 목사를 담임목사로 선임했다고 9일 보도했다. 교회 측은 “1873년 설립 이래 여성 유색 인종 목회자가 담임이 된 건 최초”라고 밝혔다.
 
황 목사는 “예전에는 한국계 미국인 여성 사역자는 커녕 여성 목회자를 본 적이 없다”며 “교회 내에서 여성 목사도 목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고 이를 위해 소명을 받아 사역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 태생인 황 목사는 11살 때 가족과 함께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지역으로 이민 왔다. 메릴랜드주 한인 이민 교회에서 주일학교 교사, 청소년 담당 사역 등을 하며 목회자의 꿈을 키웠다.
 
황 목사는 “교인들이 자신이 가진 강점, 자산, 은사 등을 알 수 있게 돕고 싶다”며 “그들이 이 세상 가운데 각자 ‘교회’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나는 목회자로서 더는 바랄 게 없다”고 전했다.
 
황 목사는 메릴랜드대학교(영문학), 프린스턴신학대학원(목회학 석사), 루이빌신학대학원(결혼·가정치료학 석사) 등을 졸업했다. 지난 2007년 위튼커뮤니티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4년간 부목사로 사역했다. 텍사스주 한인교회인 빛내리교회 등에서 영어권 담당 사역자로도 활동한 경험이 있다.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장로교회에서도 부목사로 사역했다.
 
황 목사는 지난 2011년 미국장로교(PCUSA) 사상 최초의 한인 여성 노회장으로도 선임된 바 있다. 이번에 황 목사를 담임으로 세운 펄스장로교회 역시 PCUSA 소속이다.
 
황 목사는 “하나님의 사랑을 구현하고 타인을 섬기며 소외 계층을 위해 힘쓰는 교회가 됐으면 한다”며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건강한 열매를 맺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예나 목사는 현재 버지니아주 맥린 지역 '와싱톤한인교회'에 출석중인 황휘섭, 이명자씨 부부의 딸이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