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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에서 생긴 일

지난 4월 LA에 있는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에서 LA 필하모닉 협연으로 차이콥스키 교향곡5번이 연주되고 있었다. 이 연주회에 참석했던 친구가 놀라운 이야기를 해 주었다. 연주에 심취해 있는데 가까운 곳 발코니에 앉아 있던 어떤 여성의 신음하듯 외치는 고함에 자지러지게 놀랐다고 했다. 다른 관객들도 무슨 일인가 하고 그쪽으로 시선을 돌렸단다. 친구는 그 소리가 환희의 절정에서 감정에 북받쳐 나오는 소리 같았다고 했다.
 
나는 호기심에 도대체 무슨 일었는가 궁금하던 차에 마침 관련 기사가 있어 읽어 봤다. 기사에는 당시 현장에서의 목격담 등 많은 흥미로운 내용이 들어 있었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한 여성 관람객은  “그 일이 일어난 후 그녀를 보았는데 마치 오르가즘을 느끼고 있는 것 같았다. 옆에 있던 동반자처럼 보이는 사람은 그녀를 쳐다보면서 웃고만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외마디 외침은 참 아름다웠다”고 덧붙였다.
 
그 소란에도 연주는 멈추지 않고 계속됐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그 후 더 이상의 소동은 생기지 않았다. 그리고 소리를 지른 여성이 누구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도 했다.  
 
반면 오르가즘이라는 주장에 반대하는 관객들도 있었다. 그 여성이 잠깐 잠에 취했다 놀라 깨어나며 지른 비명이라거나, 건강 문제로 인해 응급 상황이 벌어진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관객들도 있다고 기사는 소개했다. 그녀 뒤에 앉아 있던 한 관람객은 그녀가 잠에서 깨면서 지르는 소리처럼 들렸다며 “그녀는 갑자기 동행한 파트너의 어깨에 기댔고 몸이 축 늘어진 것 같았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그녀의 뒷줄에 앉아 있던 또 다른 관람객은 “그녀의 파트너와 또 다른 여인이 그녀 옆에 앉아 있었는데 그녀에게 괜찮은지 물어보는 말을 들었다”며 그녀는 괜찮다고 대답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LA필하모닉의 온라인 프로그램 노트에는 차이콥스키 교향곡 제 5번 2악장(The second movement)에 대한 설명이 있다. ‘이 곡은 감미로운 주제의 러브 송(love song) 으로 인기가 많다. 차이콥스키의 능란한 관현약 편곡이 돋보이는 곡이다. 이 편곡이 센티멘탈에서 로맨스 곡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다.  2악장의 주요한 멜로디는 추억에 잠기게 하는 호른(horn)의 솔로 연주에 이어 목관악기 연주가 따른다.’
 
기사에 따르면 음악회에 참석했던 한 클래식 애호가는 그 관객은 놀랍게도 교향곡의 극치에 때맞게 맞추어 소리를 질렀다고 한다. 이 음악 애호가는 “누구도 무엇이 정확하게 일어났는지 모르지만, 그 소리를 들었을 때, 기쁨을 표시한 소리로 들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전음악 콘서트에서 놀라운 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직접 목격하지 못해 장담은 어렵지만 나는 고전 음악을 즐기는 애호가가 곡의 아름다움이 극에 달 할 때 북받치는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자기도 모르게 자기도취에 취해 소리를 지른 것일 수 있다고 본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10대나 20대의 젊은 여성들은 얼마든지 소리를 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우리가 소리를 지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축복인가. 오히려 소리를 지르지 싶을 때 참으면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나는 여행을 다니면서 아름다운 자연을 보면 소리소리 지르곤 한다. “하나님 아버지 왜 이렇게 아름다워요. 나를 미치게 하는 당신의 놀라운 솜씨, 기가 막히네요. 아 아름다워라 아름다워라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이렇게 한바탕 소리를 지르고 나면 속이 시원하고 후련하고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 된다.
 
나는 음악회에서 소리를 지른 그녀가 부럽기까지 하다. 나이가 들면 체면이다 뭐다 하면서 점잖음을 뺀다고 참고 참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어린아이처럼 희로애락을 마음껏 발산하면서 살고 싶다. 그것이 건강해지는 비결의 하나가 아닐까. ‘어린아이는 어른의 아버지’라고 읊은 윌리엄 워즈워스의 시가 생각난다.

김수영 / 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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