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살면서 이런 공기는 처음"

캐나다 산불에 워싱턴 대기오염 '최악'

 
 
 
"미국서 30년 이상 살았지만 워싱턴에서 이런 나쁜 대기 질은 처음 봅니다"  
캐나다 퀘벡 지역의 산불 연기가 남풍을 따라 내려와 워싱턴을 비롯 미동부 지역에 대기오염을 일으키며 코드 오렌지와 코드 레드 대기오염 경보가 발령됐다. 
워싱턴 주민들은 수십년 만에 체험하는 '대기오염'에 온종일 어수선했다.  워싱턴지역 한인들도 이번 상황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락빌에 거주하는 박모씨는 “미국서 30년 이상 살면서 이런 일은 처음 겪는다”면서 “아침 출근길에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여 평소 출근시간보다 20여분 늦게 회사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애난데일 지역에서 근무하는 정모씨는 “엔데믹 선언 이후 옷장에 넣어두었던 마스크를 다시 찾아서 착용했다”며 “이번일로 신선한 공기의 소중함을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페어팩스 거주 김모씨는 “평소 아이들을 등교시킬 때 걸어서 학교에 데려다주는데 오늘은 퀘퀘한 냄새에 대기질이 너무 좋지않아 차량을 이용했다”고 말했다.  
연방기상청은 워싱턴 등 대서양 연안지역과 동부지역 전체에 걸쳐 산불로 인한 분진이 뒤덮여 대기의 질이 상당히 낮아졌다고 밝혔다. 
 
덜레스 공항과 레이건 공항, BWI 공항의 관제탑 시야는 4-5마일 수준으로 줄어든 상태다. 코드 오렌지는 최근 24시간내 오존 농도가 35.5 μg/m3 - 55.4 μg/m3로 대기오염에 민감한 주민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수준이다.
 
워싱턴지역정부연합회(MWCOG)는 8일(목)과 9일(금) 메릴랜드 볼티모어 지역과 북버지니아 지역 등에 코드 오렌지보다 한단계 높은 코드 레드 경보 발령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코드 레드보다 심각한 수준은 코드 퍼플, 코드 마룬이 있다. 전문가들은 되도록 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외부활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이런가운데, 최근 20년새 특히 동부 대서양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심각한 공기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미국 폐학회의 2022년 공기질 보고서에 의하면 대부분의 워싱턴메트로지역 오존농도 및 공기 질은 대부분 낙제등급인 F였다.
워싱턴지역 중심부에서 반경 30마일 바깥 정도로 나가야 C 등급(버지니아 라우던, 프린스 윌리엄 카운티) 정도였으며, 1백마일 이상 벗어나야 B와 A 등급이 나왔다.

김옥채 기자 kimokchae0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