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여고생 죽었는데 범인 직장 다녀

81마일 달리다 인도 덮쳐
보석금도 안 내고 풀려나
1년 지나도 재판 차일피일
검찰은 합의 종용까지

숨진 안리안 양의 유가족과 지인들이 7일 사건 현장인 버지니아주 비엔나의 옥튼 고등학교 인근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숨진 안리안 양의 유가족과 지인들이 7일 사건 현장인 버지니아주 비엔나의 옥튼 고등학교 인근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한인 여고생 안리안(사고 당시 15세)양이 두 명의 친구와 버지니아 비엔나 소재 옥튼 고등학교 근처 길을 걷다가 난폭운전을 하던 차에 치여 숨진 참변이 1주기를 맞았다.

 
그러나 사건을 일으킨 범인은 현재 보석금도 내지 않고 풀려나 버젓이 직장을 다니며 사회생활을 하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울분에 찬 유가족과 지인들은 사고 1주기를 맞은 7일, 참변의 현장에서 시위를 벌이며 ‘정의구현’을 호소하고 나섰다.  
 
사건은 지난해 6월 7일 낮, 범인 우스먼 사히드(당시 18세)가 친구들과 함께 BMW 승용차를 몰며, 속도제한 35마일 2차선 도로를 81마일로 난폭운전하다가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던 차량을 피해 핸들을 꺾어 인도를 걷던 안 양 등 학생들을 덮치며 발생했다.  


 
사고로 안리안 양과 아다 가브리엘라 양이 목숨을 잃었고 카티야 가브리엘라 양은 중상을 입었다. 사건 직후 페어팩스 카운티 케빈 데이비스 경찰국장은 “난폭운전하던 차량이 교통사고를 피하려다 하필 길을 걷던 학생들을 덮친 최악의 시나리오가 겹친 참변”이라고 사건을 설명했다.  
 
당시 페어팩스 카운티 스티브 데스카노 검사장은 ‘강력한 처벌’을 주문했고, 실제로 범인 사히드는 사건 직후 2건의 과실치사 혐의 등으로 기소돼 유죄가 확정될 경우 최대 20년 형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사건 발생 1년이 지난 현재, ‘정의’는 아직도 구현되지 않았다.  
 
캐나다 산불의 영향으로 잿빛 하늘에 짓눌린 7일 버지니아 비엔나의 한적한 도로. 1년 전 참변의 흔적은 사라졌지만, 현장에는 수십 개의 캔들과 꽃다발들이 나부끼고 있었다. 10여명의 한인이 지나가는 차들을 향해 피켓을 흔들고, 행인들에게 전단을 나눠주고 있었다.  
 
현장에서 만난 어머니 A씨는 “재판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구치소에 있던 범인은 보석금도 내지 않고 풀려났다”고 하소연했다. 더욱 A씨를 절망하게 하는 것은 검찰 측의 무성의한 태도. A씨는 “지난주 검사와 미팅을 했는데 ‘범인의 나이가 어리고, 앞으로의 인생을 생각해서 형량을 줄여 주는 것은 어떻겠냐’고 물어왔다”며 담당 검사가 ‘사실상 합의’를 종용해 “믿을 수 없이 분하고 억울하다”고 밝혔다.
 
특히 사고 이후 사망한 안 양 가족 등은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고 아직 병상에 있는 카티야 가브리엘라 양의 가족들은 쌓여가는 병원비를 벌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날 시위에 함께 한 김영배 목사(킹스타운 침례교회)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인사회가 나서서 정의가 실현되도록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100% 운전자 과실이고, 두 명의 목숨을 빼앗은 사건인데, 흐지부지된다면 유가족들의 슬픔, 목숨을 잃은 아이들의 억울함은 누가 풀어주겠냐”고 호소했다. 

글.사진=박세용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