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상속법] 리빙 트러스트 변경 시기

수혜자 추가사망, 재산 변동시 업데이트
취소 불가 트러스트도 양측 합의시 가능

일반적으로 취소 가능한 트러스트라고 불리는 리빙 트러스트는 자신의 재산을 트러스트라는 곳에 속함으로써 수혜자에게 상속을 수월하게 하게끔 해주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택, 은행 계좌, 증권 등을 트러스트에 넣는다. 살아 있을 때는 많은 경우에 본인이 트러스트를 관리하는 사람이 되고 죽은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해지며 지정해 둔 수혜자에게 상속이 된다. 그렇다면 리빙 트러스트는 한번 만들면 괜찮은 것일까? 리빙 트러스트는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 해야할까?
 
리빙 트러스트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취소 가능한리빙 트러스트를 만들었다면 상황이 바뀔 때 언제든지 내용을 정정하거나 새로 만들 수 있다. 많은 경우 수혜자를 추가하거나 재산의 형태가 변경되었을 때 변경된다. 하지만 결혼 또는 이혼, 거주 상태 변경, 재정 상태 변경, 트러스트 관리인 혹은 수혜자 사망, 새로운 세법  시행 등 변경이 있을 때도 꼭 리빙 트러스트를 검토하고 새로운 상황에 따라 리빙 트러스트를 수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혼한 경우 전 배우자가 여전히 리빙 트러스트에 수혜자로 되어있다면 전 배우자가 당신의 모든 재산을 상속할 수 있다. 이혼했다면 당연히 기존에 리빙 트러스트를 취소하고 이른 시일 안에 업데이트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른 주로 거주지를 옮겼을 경우 주마다 또 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주 법에 맞춰 새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많은 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정정이 아닌 새로 만드는 것(Restatement)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새로운 재산을 취득한 경우 그 재산을 리빙 트러스트에 속하는 것 또한 잊으면 안 된다. 새로운 부동산을 구매했을 경우 개인 명의로 남겨둔다면 사망 시 상속법원 절차를 거치게 되고 많은 돈을 낭비할 수 있다.
 
지정해 둔 수혜자나 관리인 사망 시 새로운 사람을 지정해 둬야 하므로 리빙 트러스트를 업데이트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세법 변화가 있을 경우에 상속 계획의 틀이 완전히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세법에 따라 리빙 트러스트도 업데이트를 해야 할 것이다.
 
취소 가능한 트러스트는 살아 있을 동안은 언제든지 변경이나 취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일이 생길 시 변경을 하고 따로 무슨 일이 없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3~5년 사이에는 한 번씩 새로 검토를 하는 것을 많은 전문인이 추천을 한다.
 
그럼 반대로 취소 불가능한 트러스트는 어떻게 해야 할까?  취소 가능한 트러스트는 자산의 소유권과 통제를 유지할 수 있지만, 취소 불가능한 트러스트는 그렇지 않다. 취소 불가능한 트러스트를 만드는 것은 변호사의 조언과 어떤 특정한 이유로 만들었겠지만 그러한 트러스트들은 일반적으론 변경하거나 취소를 할 수 없다. 하지만 트러스트의 작성자와 수혜자 모두 동의하에 변경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리빙 트러스트를 수정해야 할 시기를 알고 업데이트를 잘한다면 상속에 있어 자녀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중대한 삶의 변화가 있을 경우 리빙 트러스트를 검토하여 변경해야 할 서류들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전문가와도 상담할 것을 권장한다.
 
▶문의:(213)459-6500

스티븐 채 변호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