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셀러들 “챗GPT 쓰니 판매 급증”

영어 부족해 못한 일 뚝딱
제품 소개·편집 도움받자
구매 전환율 5%서 14%로
리뷰 분석·불만 파악 척척

#. 8년 차 아마존 셀러인 A씨는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컴퓨터 무선 마우스에 대한 제품 소개, 편집 등을 챗GPT의 도움으로 2시간 만에 작성해 기존 것을 대체했다. 지난달 총 방문자가 1200명이었지만 제품 구매는 60명(5%)에 그쳤는데, 챗GPT를 이용한 후 2주 만에 구매 전환율이 14%로  세 배 가까이 뛰었다. A씨는 챗GPT를 통해 시간도 절약하고 판매도 늘려 연일 함박웃음이다.  
 
#. 평소 영어에 자신이 없어서 대행업체를 통해 제품 홍보, 리스팅, 제조업체에 보내는 이메일 작성 등을 맡겨온 한인 B씨는 챗GPT를 써서 대행업체에 주는 수수료를 아꼈다. 최근엔 고객 리뷰도 분석해서 서비스 품질을 올리고 추천 아이템까지 받으면서 사업 확장을 고민 중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활용해서 매출을 늘리는 아마존 셀러들이 많다.  
 
특히, 언어 문제로 문서 작성, 편집, 제품 리스팅 등에 많은 시간을 소비했던 한인 셀러들이 챗GPT의 도움으로 사업 확장까지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 셀러 K씨는 “한인들의 경우 아무리 영어 공부를 해도 원어민 수준에다 전문가처럼 제품 설명을 잘 쓸 수 없다”며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챗GPT 활용법을 배운 후 제품 구매가 증가하면서 취급 아이템을 늘리는 한인 셀러도 많아졌다”고 말했다.  
 
챗GPT를 통해 가장 큰 도움을 받는 것은 ‘리뷰’다.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를 분석해 제품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아 상품의 질을 높이고 있다.  
 
한인 L씨는 “평소 이용하던 힐리움(Helium)10 프로그램을 통해 리뷰를 다운받아 챗GPT에 입력하면 정확한 분석과 함께 대처 방법도 알려준다”며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조업체에 보내는 이메일까지 작성해 주니 일이 10분의 1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제로 챗GPT를 통해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마사지 볼에 대한 리뷰를 분석해달라고 부탁하자 약 10초 만에 2페이지 분량의 답변을 받았다. 이후 3가지로 요약해달라고 하니 ▶제품을 담는 가방이 쉽게 찢어진다 ▶값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서 타사 제품에 비해 아프다 ▶두 개의 볼 사이 공간이 좁아 사용이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았다고 전했다.  
 
L씨는 “챗GPT의 조언대로 포장과 상품을 바꾸었더니 구매 주문이 크게 늘었고 리뷰 내용도 매우 좋아졌다”고 덧붙였다.  
 
챗GPT 활용은 단순히 분석을 넘어 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까지 높여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매 전환율은 온라인 판매에 있어 방문자 수, 방문 횟수, 평균 체류 시간 등과 함께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 사이트 방문 고객의 실제 구매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성패와 직결된다고 할 만큼 중요하다.  
 
사우나 등받이를 판매하고 있는 한 셀러는 챗GPT를 통해 소비자의 신체에 맞춰 제작하라는 조언에 따라 제품을 제작한 후 구매 전환율이 26%에서 46%로 두 달 사이 20%포인트 증가했다.  
 
한 전문가는 “아마존 판매에서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면 소비자의 니즈에 빠르게 부응해야 한다”며 “챗GPT는 이러한 과정에 최적화된 방법을 안내해 준다”고 평했다. 

양재영 기자 yang.jaeyou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