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낮 지붕 뚫고 밧줄 내려 3분 만에 털어"

부에나파크 한인리커 피해
업소 문 닫는 일요일 범행
1만5000달러 상당 훔쳐가

사건 발생 다음 날인 지난 27일 CSI 요원이 절도범들이 뚫은 지붕을 조사하고 있다. (왼쪽 사진) 절도범이 천장에서 밧줄을 타고 내려오는 모습이 CCTV에 잡혔다. [문민석씨 제공]

사건 발생 다음 날인 지난 27일 CSI 요원이 절도범들이 뚫은 지붕을 조사하고 있다. (왼쪽 사진) 절도범이 천장에서 밧줄을 타고 내려오는 모습이 CCTV에 잡혔다. [문민석씨 제공]

부에나파크 지역 리커 스토어 ‘퍼스트 스톱’을 운영하는 업주 문민석씨는 보안 카메라에 담긴 범행 영상을 보여주면서 고개를 가로저었다.
 
문씨는 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붕을 뚫고 밧줄을 타고 내려와 복권, 현금, 담배 등을 주워 담아 빠져나가는데 3분이 채 안 걸렸다”며 “이미 복권 박스, 계산대, 담배 위치 등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으로 봐서 사전 조사까지 한 전문 털이범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건은 일요일이었던 지난달 26일 오후 4시 30분에 발생했다. 대낮이었다. 이 리커스토어는 일요일에 문을 열지 않는다. 절도범들은 이 사실을 간파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용의자들은 매장 유리창을 부수고 물건을 집어가는 소위 ‘스매시앤드그랩(smash-and-grab)’ 방식 대신 리커스토어 건물 지붕으로 올라갔다.
 


이들은 범행을 위해 전기톱을 사용했다. 일반 건물의 지붕이 나무 재질의 베니어합판으로 제작됐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절도범들은 전기톱으로 지붕의 베니어합판을 사각형 모양으로 가지런하게 잘랐다. 가로, 세로 약 20인치 남짓한 공간이다. 성인 1명이 약간만 몸을 움츠리면 얼마든지 오갈 수 있을 정도다.
 
보안 카메라 영상을 보면 절도범 중 한명은 그 공간을 통해 밧줄을 타고 내려가 업소 내로 침입, 순식간에 복권 등을 큰 주머니에 담아 다시 밧줄을 잡고 올라가 달아났다.
 
문씨는 “가게 앞뒤로 단단한 철제문을 달았는데 지붕을 뚫고 오리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며 “마치 할리우드 영화처럼 밧줄을 타고 내려와서 돈이 될만한 것만 딱 골라서 빠져나갔는데 복권, 현금, 담배 등 피해액은 약 1만5000달러 정도”라고 말했다.
 
복권은 연방정부도 과세권을 갖고 있다. 절도범들이 스크래치 복권까지 훔쳐 달아났기 때문에 부에나파크 경찰국뿐만 아니라 가주복권국, 오렌지카운티셰리프국 과학수사대인 범죄현장조사팀(CSI)까지 나서 지문 채취 등 각종 증거를 수집해갔다.
 
인근 한인 업주들도 피해 사실을 잇달아 호소했다. 일식집을 운영하는 한 한인 업주는 “우리 가게도 두 번이나 털렸다”며 “이 근처의 비즈니스들도 최근에 다 한두 번씩 절도 피해를 입어 조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피해를 본 문씨도 사전에 불길한 조짐이 있었다. 문씨에 따르면 절도범들이 한 달 전쯤 새벽에 전기톱으로 리커스토어의 쇠창살로 된 철제문과 자물쇠를 자르려다 실패하고 달아난 장면이 보안 카메라에 찍힌 적이 있다.
 
문씨는 “그때 카메라에 찍힌 것을 보면 용의자들의 인상착의 등이 이번에 절도범들과 거의 같다”며 “그때 용접공을 불러서 철제문을 더 단단하게 고쳤는데 결국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절도범들이 뚫고 간 지붕을 고치는 일도 쉽지가 않다. 계속된 겨울 폭우로 수리공을 당장 구하기도 어려웠고 웃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 문씨는 지인들의 도움으로 절도범들이 뚫은 천장을 임시 베니어합판으로 막아둔 상태다.
 
문씨는 “수업료를 지불하고 좋은 경험을 한 것으로 여기려 한다”며 “요즘 절도 행각이 빈번하니 한인 업주들도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