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가이드] 홈 인스펙션

지붕·굴뚝· 등은 전문가 인스펙션 필요
검사 비용은 크기와 연식에 따라 다양

집을 구매하는 바이어의 오퍼가 받아들여져 에스크로가 열리고 난 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홈 인스펙션이다. 인스펙션은 사려는 집의 상태를 전문 인스펙터가 점검하여 그 집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절차 중의 하나이다.
 
홈 인스펙션에서 인스펙터들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본다. 소파나 책장 등 커다란 가구로 가려져 있는 곳, 시야가 가려져 있는 것들은 보지 않는다. 주로 다루는 요소는 천장과 벽, 냉난방 시스템, 배관, 전기 등이다. 지붕, 굴뚝, 배관이나 수영장 등은 별도로 이 분야의 전문가를 고용해 인스펙션을 받기를 권한다. 특히 오래된 집일수록 석면, 곰팡이나 터마이트 등 추가검사를 권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하지만, 바닥이 수평으로 맞지 않아 문이나 창문이 잘 닫히지 않거나 파운데이션에 가로로 금이 가 있는 경우 등 쉽게 고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은 집이라면 좋은 집은 아니다. 특히 워터 데미지(Water Damage)가 있었던 집이라면 그 원인과 어떤 점을 고쳐서 해결했는지, 곰팡이도 제대로 처리가 되었는지 꼭 확인을 해봐야 한다.
 
간혹 셀러가 “AS-IS” 조건으로 집을 팔 경우, 바이어가 인스펙션에서 결함을 찾아내 셀러에게 수리를 요청하거나 집 가격의 네고를 요청할 때 셀러는 거절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딜을 진행해야 한다. 만약 바이어가 인스펙션을 생략하고 집을 구매하려 한다면 플러밍이나 공조(HVAC), 히터(Water Heater) 정도는 워런티(Home Warranty)로 집 구매 후 커버가 될 수도 있다.
 


새로 분양하는 주택을 사는 경우에는 홈 인스펙션을 생략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그 집의 실사용 기록이 없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있을지 실제로 거주하기 전까지는 알기 힘들다. 새집의 경우 빌더가 바이어에게 1년의 워런티(Warranty)를 주므로 그 기간 안에 문제 발생 시 어렵지 않게 고칠 수 있다.
 
일반적인 홈 인스펙션의 가격은 집의 크기와 연식에 따라 다양하다. 평균적인 비용은 300달러에서 450달러 정도를 예상할 수 있고 시간은 2~4시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지붕, 터마이트나 석면 등 더 구체적인 검사를 필요로 한다면 적게는 500달러에서 1000달러 이상까지도 오를 수 있다.
 
인스펙션이 진행될 때 바이어는 옆에서 지켜보는 것을 권한다. 집의 상태, 문제들과 해결점에 대해 인스펙터에게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검사 후 이틀에서 사흘 뒤면 리포트(Inspection Report)가 나오는데 이 결과에 따라 보수 요청(Request for Repair)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내 마음에 쏙 드는 모든 조건을 가진 집을 찾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인스펙션을 꼭 진행하셔서 내가 살고 싶은 집의 상태를 잘 알고 부동산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 구매를 진행하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의: (213)800-2054

소니아 김 /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에이전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