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김치 냄새 역겹다" 학교 통지에 논란 확산

한인 여성, 학교서 주의 받고
온라인 '레딧'에 반박글 게재
'인종차별' vs '엄마 배려 필요'
댓글 5000개, 네티즌들 격론

한인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 도시락에 김치, 치즈 등을 싸줬다가 학교 측으로부터 주의를 받은 사연이 알려지면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학교 측은 “도시락의 불쾌한 냄새가 주변 학생에게 방해가 된다”는 주장이고, 한인 학부모는 “자녀가 좋아하는 음식을 싸준 것이 잘못된 것인가”라는 항변이다.  
 
이러한 논쟁은 한인으로 추정되는 한 학부모(아이디·flowergardens0)가 지난 14일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에 사연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먼저 이 여성은 ‘아이에게 부적절한 점심을 싸준 내가 나쁜 사람인가’라는 제목과 함께 “나는 34세로 프리스쿨에 다니는 5살 된 아들을 두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 여성은 “학교에서 전화를 받았는데 교사가 매우 무례한 말투로 ‘역겹고(disgusting)’ ‘부적절한(inappropriate)’ 도시락을 싸지 말아 달라고 했다”며 “그동안 담당 교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는데 그녀가 그렇게 말했을 때 너무 당황했다”고 주장했다.
 
이 여성은 “나는 우리 아이에게 주로 블루 치즈와 염소 치즈를 곁들인 샐러리, 김치와 스팸, 스리라차맛 도리토스를 싸준다”며 “나는 교사에게 '다른 학생들이 산만해지는 것은 내 잘못이 아니며 그러한 이유로 아들에게 싸주는 점심 메뉴를 바꾸진 않겠다'고 말한 뒤 통화를 끝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학교 측에서 이 학부모에게 도시락 문제와 관련해 이메일을 보냈다.
 
이 여성에 따르면 학교 측은 이메일에서 “(학부모의 입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한 도시락을 싸서 학교에 보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통보했다.
 
한인 학부모는 “답장을 보내기는 싫고, 교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혼란스럽다”고 글을 맺었다.
 
현재 이 게시물에는 50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레딧에 따르면 댓글의 94% 이상이 한인 학부모의 입장에 동의했다.
 
‘당장 학교 교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그 교사는 인종차별주의자로 학교에서 가르치기에 부적합하다(이하 아이디·thatshygal717)’ ‘교사에게는 특정 음식을 먹을 수 없다고 말할 권리가 없다(Wall2846)’ ‘교사는 불편함에만 관심을 갖지 말고 이번 도시락 이슈를 아이들이 다양성에 대해 배울 기회로 활용했으면 어땠을까(ambien)’ 등의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반대 주장도 종종 눈에 띄었다. ‘나도 한인인데 도시락에 김치를 싸준다는 게 놀랍다. 우리 가족은 김치를 좋아하지만, 김치 냄새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피해를 줄 수 있다(Bunnies)’ ‘메뉴를 보면 김치뿐 아니라 블루 치즈 등 기본적으로 냄새가 나는 음식들인데 주변을 배려해 자녀에게 다른 음식을 권하는 게 좋겠다(SnooChickens)’ ‘교사가 현명하게 말하지 못한 것은 잘못이지만 부모도 주변 환경을 좀 더 고려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Nice_Option)’등의 의견도 있었다.
 
현재 가주 지역 학교에서는 특정 음식에 대한 금지 규정은 없다. LA통합교육구(LAUSD) 수전 이 교사는 “가끔 반에 심각한 땅콩 앨러지 학생이 있을 경우 학부모들에게 알려주거나 블루베리를 입으로 뱉으며 장난치는 경우가 있어 주의사항을 전달하기도 한다”며 “내막은 자세히 모르지만, 학부모는 학교 측 사정을 배려해주고, 해당 교사는 메시지 전달을 현명하게 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레딧에서는 현재 해당 게시물에 대한 댓글 기능을 차단했고, 글을 쓴 한인 학부모의 계정은 삭제된 상태다. 이 여성이 작성한 글 내용의 사실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