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란 무엇인가...주의해야 할 사항은?
공모펀드 대비 자유로운 운용가능 ...운용사 면밀한 검토 필요
제이엠씨자산운용, 미국 LA한인타운서 사모펀드 투자자 모집예정...성과 및 신뢰 높아 인기
제이엠씨자산운용이 미국 LA한인타운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할 예정이고 자본 출자를 통해 사모펀드를 구축계획하여 눈길을 끈다.
제이엠씨자산운용은 2018년 설립된 자산운용사로, 설립 이후 연평균 1조 5000억원 이상 부동산 금융 자문 및 주선을 진행했으며, 금융투자협회 2022년 3분기 자산운용사 재무현황 공시 기준 당기순이익은 69억원으로 등록된 자산운용사 411개사중 상위 10% 이내인 전체 30위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거래건수 또한 연평균 약 111건, 금융 자문 및 주선 매출액 158억원을 기록하여 일반사모운용사임에도 금융 자문 및 주선 분야에서 대형 운용사 및 증권사와 견주는 경쟁력을 가진 자산운용사로 2018년부터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모펀드(Private Equity Fund)는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 채권 등에 운용하는 펀드로 고수익 기업투자펀드라고도 한다. 사모펀드의 전략은 비공개로 모집한 투자자들을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에 자본참여를 하게하여 기업가치를 높인 다음 기업 주식을 되파는 것이다.
금융 당국의 엄격한 규제를 받는 공모펀드와 달리 사모펀드는 사적인 계약형태라는 점에서 완화된 제약사항과 의무사항을 적용받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운용전력을 취할 수 있어 공모펀드에 비해 고수익 고위험을 추구하는 펀드로 평가된다.
국내 사모펀드는 2015년 금융 당국의 적극적인 육성책 아래 성장했으며, 기관투자자에서 고액자산가를 거쳐 개인투자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전문사모운용사는 2014년 말 10곳에서 2022년 9월 345곳으로 30배 이상 늘어났다.
이와 같이 시장이 확대되고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만큼 업계는 사모펀드를 판매 운용하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가 신뢰할 만한 곳인지 면밀하게 확인한 후 투자에 참여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제이엠씨자산운용 관계자는 “사모펀드는 고수익을 추구하는 만큼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운영사의 능력과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제이엠씨자산운용은 운용사 증가와 생존 경쟁속에서도 내실을 탄탄히 다지며 성장해 왔기 때문에 사업 전반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번 펀드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고 전했다.
박원중 기자 (park.wonjun.ja@gmail.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