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이야기] 주택 구매 보조금 수혜 자격

다운페이 위해 집값의 3.5% 마련해야
크레딧점수 660점 이상·8시간 교육도

주택 구입할 때 다운 페이먼트 비용과 클로징 비용을 위해 저축한 돈이 필요하다. 다운 페이먼트 비용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최소한 구입 가격의 5% 정도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FHA융자의 경우는 3.5% 그리고 정부 보조를 통해 융자를 받은 경우에는 1% 만 요구하기도 한다.  
 
현재 저축한 돈이 전혀 없다면 주택구입의 적절한 시기가 아니므로 어느 정도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위기를 기회로 살려서 내 집 장만의 꿈을 실현하는 가정들을 많이 보게 된다.  
 
주택을 장만하려면 먼저 은행에서 사전 승인(Pre Approval) 과정을 거쳐 융자를 얼마나 빌릴 수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은행마다 융자를 해주는 조건과 기준이 다르다. 하지만 공통으로 일치하는 것은 크레딧이 좋고 다운페이를 적어도 10% 이상 하는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을 보게 된다.  
 
결국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내 집 장만을 한다는 것은 큰 도전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요즘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룬 사람들을 통해 희망을 얻게 된다.  
 


한국에서 5년 전에 온 가족을 한 예로 소개하고자 한다. 내 집 장만의 꿋꿋한 소망을 갖고 열심히 살아온 중년 부부가 미국생활 5년 만에 내 집 장만의 꿈을 이루었다.  
 
아파트 가격은 자꾸만 치솟고 한국에서 손님이 와도 마땅히 숙소를 마련해 줄 수 없는 안타까움 속에 내 집 장만을 해야겠다는 굳은 결심을 가진 그들이었다.  
 
이들은 주택 교육에 참여해 그동안 본인들이 꾸준히 보고해 온 세금 기록과 필요한 정보를 모은 지 3년 만에 성공했다. 4인 가족이 투잡을 뛰고 2베드룸 아파트에서 결국 3년 만에 내 집을 마련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요즘 정부 보조금을 통해 주택구입이 늘고 있는 추세다. 다운페이금액도 상향 조정해서 현재 집 시세를 반영해서 돕고있는데 LA시 정부가 14만 달러를 지원해 주고 주 정부 켈홈 프로그램을 통해서 10만 달러와  WISH그랜트 2만9000달러 그리고 3월 말부터 시작될 드림포올 프로그램을 통해 20%를 다운페이로 돕고 있다.
 
다운페이가 부족하고 크레딧이 부족한 경우에 가장 확실하고 경제적인 주택 장만에는 어떠한 순서와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주택 구입시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일은 주택 구입자금 확보일 것이다. 적어도 3.5%의 기금을 차분히 준비해 은행 통장에 준비해 두고 크레딧은 660점 이상 준비하고 8시간 홈바이어 교육을 통해서 사전에 준비해둬야 할 것들을 차분히 준비해 두면 정부보조를 통해 융자를 받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다운페이가 부족한 첫 주택구입자들에게 매년 집값 상승분을 반영해서 보조금 액수를 상향 조정해서 도움을 주고 있다. 이달 말부터 시작될 주 정부의 드림포올 프로그램은 중상 소득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8시간 교육을 받게 되어있다.  
 
미리 사전에 충분한 절차와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내 집 마련할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하면 아메리칸 드림을 앞당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운페이 보조금은 매년 있으니 우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을 차근차근 준비해서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기준들을 갖춰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문의: (213)380-3700

이지락 이지락샬롬센터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