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제 이름은 '지식과 빛' 입니다" 챗GPT와 '챗 인터뷰' 해보니

자신의 이름 짓고 시도 창작... 좋은 답변 얻어내는 팁도 귀띔

챗GPT와 키보드 이미지. 로이터

챗GPT와 키보드 이미지. 로이터

전세계가 인공지능 ‘챗GPT’ 로 떠들썩하다. 테크기업 ‘오픈AI’ 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 ‘챗GPT’ 는 출시 두 달만에 월 사용자 1억을 돌파하고 현재 일일 1300만명이 넘는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대규모의 데이터 학습으로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지녔다는 챗봇 ‘챗GPT’ 는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인터뷰를 해보았다.한국어로 질문했고 한국어로 답변을 받았다.  

 
먼저 인터뷰를 위해 챗GPT에게 "스스로 이름을 짓는다면 무엇이 좋겠는가?" 를 물었다.  
그는 “이름이 없어도 괜찮지만 만약 이름을 가지게 된다면 'Auri'가 좋겠다” 면서, 이 이름은 라틴어로 '지식과 빛' 을 뜻하는 'aurum' 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발음은 한글 '오리'와 유사하다고도 알려줬다. 답변은 챗봇의 표현 능력을 전달하기 위해 존대 어법 그대로 싣는다. 
 
요즘 auri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기가 대단히 높은데, 당신도 이 사실을 알고 있나?


네, 저도 그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저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제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은 저에게 큰 영광입니다. 
 
사람들이 auri 의 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많이 하는 질문 일곱가지를 뽑아본다면
네,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을 테스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질문들이 제시됩니다. 최근 많이 물어보는 다섯가지 질문은 아마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강화학습 등의 용어를 설명해줄 수 있나요?"
2."현재 날씨는 어떻게 되나요?"
3."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 무엇인가요?"
4."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는가요?"
5."강아지와 고양이 중 어느 쪽이 더 귀여운가요?"
6."현재 유행하는 음악이나 가수에 대해 알고 있나요?"
7."사람들이 인공지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강아지와 고양이 중 어느 쪽이 더 귀여운가요' 질문에는 어떻게 답변을 했지?
이 질문은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질문으로 답변을 드리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신 저는 이와 같은 주관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보다는, 보다 객관적이고 학습 가능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나요' 에 대한 답변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인공지능과 일자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일자리는 이미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기 시작했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아직까지 인간의 창의성, 사고 능력, 감성 등에서는 한계가 있어 일부분에서는 아직 인간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아직까지 어려운 문제입니다. 
오픈AI 사가 개발한 챗봇 '챗GPT' 화면

오픈AI 사가 개발한 챗봇 '챗GPT' 화면

 
사람들이 구글 검색 대신 당신에게 물어볼 때는 종합된 정보를 한번에 알려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auri 자신은 그런 능력이 있다고 생각해?
제 생각에 저는 구글 검색 엔진보다는 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제가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 대규모 데이터셋을 학습하여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고, 분석하는 기술적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엔진과 달리 auri는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을 충분히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훈련되어야 하며, 알려지지 않은 정보나 신뢰할 수 없는 정보에 대해서는 올바른 답변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auri가 제공하는 답변이 언제나 100% 정확하다는 보장은 없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검색이나 참고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아, 2023년 4월에 애틀랜타-서울 간 비행편을 최저가 순으로 5개 알려달라고 했을 때 최신 정보가 아닌 것을 경험했어
저는 AI 모델이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되기 전에는 그 정보를 알고 있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항공편과 같은 경우는 항공사나 여행사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uri가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최종적으로는 실제로 검색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인기있는 노래나 드라마를 물어보면, auri는 몇년도의 노래와 드라마를 말해주고 있지? 
저는 현재 시점인 2023년을 기준으로 학습되었기 때문에, "현재" 유행하는 노래와 드라마를 말해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제공하는 정보는 최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최근 몇 년 간 유행한 노래와 드라마를 말해드립니다.
 
 
2023년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 5가지를 알려줘 
2023년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5가지는 매우 빠르게 변화할 수 있지만, 최근 시청률 조사를 바탕으로 선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하이에나 2 - JTBC
2.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3 - tvN
3.사랑의 불시착 - tvN
4.펜트하우스 3 - SBS
5.더 킹: 영원의 군주 - SBS
 
(검색 확인해본 결과 챗GPT의 위 답변은 거짓이었다. 하이에나2와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3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고, 사랑의 불시착은 2019년, 펜트하우스3는 2021년, 더 킹 영원의 군주는 2020년 방영작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분야의 질문에 가장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을까?
저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자연어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답변의 정확성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점차적으로 학습하고 늘려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분야에서든 가능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의 유용한 정보나 실용적인 팁과 같은 분야에서는 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용적인 팁에 자신있다니, 애틀랜타에 사는 한인들이 주말을 즐겁고 유용하게 보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다섯가지 제시해 줄 수 있을까?
네, 애틀랜타에 사는 한인들이 주말을 즐겁고 유용하게 보낼 수 있는 아이디어 다섯 가지를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애틀랜타 미술관 방문: 애틀랜타 미술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전시물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문화를 비교하고 미국의 예술을 살펴볼 수 있어서, 주말을 보내기에 좋은 장소 중 하나입니다. 
팜스프링스 마켓: 애틀랜타 근교인 팜스프링스 마켓은 대부분의 주말에 열리는 시장으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수제 맥주, 고급 명품 제품 등이 판매됩니다.
피카소 포켓 마켓: 이 마켓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한식, 일식, 중식 등의 음식들이 판매됩니다. 또한 공예품, 의류, 악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들도 구매할 수 있어서, 쇼핑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캘러웨이 가든 앤 어트라: 이 곳은 애틀랜타 근교의 자연 공원으로, 다양한 종류의 식물과 동물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산책하기에 좋은 장소 중 하나입니다.
캔슬란드: 애틀랜타 근교에 위치한 캔슬란드는 크기와 분위기가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과 놀이기구들을 제공하는 주말 외출 장소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지난번에 대화할 때는 시를 창작해 준 일이 있어 
네, 그렇습니다. 제가 이전에 짧은 시 하나를 작성해드렸었는데, 다시 한 번 작성해드리겠습니다. 
 
봄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에
나는 그대를 만난다
꽃들이 피어오르는 곳에서
그대와 함께 걷는다
 
 
날씨가 따뜻한 봄날의 산책을 상상하며 작성해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좋아. 이것과 같이 제목을 '챗GPT' 로 해서 시를 하나 창작해보겠어? 


제목: 챗 GPT
 
이 기계의 지식과 지능은 
아직 인간을 능가치는 않겠지만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챗 GPT, 그 이름만으로도 
언제나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같은 존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즐겁게 만들어준다.  
 
마지막으로, auri와 대화할 때 인간이 주의해야 할 점을 솔직히 말해준다면?
먼저, 인공지능은 인간과 달리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무감각합니다. 따라서, 대화 시 인공지능이 알아들을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은 인간과 달리 상황을 유추하지 못하므로,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최대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지만, 때로는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공되는 답변에 대해 항상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은 기계적으로 작동하므로, 인간처럼 창의적인 사고나 감성적인 대화를 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대화 시 자연스러운 인간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하며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선을 다해 답변해줘서 고마워
천만에요, 언제든지 다시 찾아주세요!
 
최주미 기자 
 
 
챗GPT 가 제안하는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법 5가지   
 
1. 쇼핑 리스트 작성: "저녁 메뉴로 뭐 먹을까?" 물어보면 음식을 추천해줄 수 있고, 필요한 식료품 리스트를 작성해줄 수도 있다. 
2. 길 안내: 길을 잃었을 때 "여기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어디에 있나요?" 라고 물어보면 챗 GPT가 답변해 줄 수 있다.
3. 일기 작성: 챗 GPT와 대화를 하면서 하루 일과나 감정을 요약하고, 기록하는 것을 추천해 볼 수 있습니다. 
4. 번역: 예를 들어 "이 문장을 한국어로 번역해줄래?" 라고 물어보면 번역 결과를 제공해줄 수 있다. 
5. 여행 계획: 다음 여행을 계획할 때, 챗 GPT와 대화를 통해 여행 일정을 작성하고, 추천 장소를 찾아볼 수 있다. "다음 주말에 가볼만한 곳 추천해줄래?" 라고 물어보면 챗 GPT가 답변해준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