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클레이튼 카운티, 현대·기아차 절도 경도

클레이튼 카운티가 공개한 차량 도난 사건 용의자 모습 [출처 클레이튼 카운티 경찰]

클레이튼 카운티가 공개한 차량 도난 사건 용의자 모습 [출처 클레이튼 카운티 경찰]

클레이튼 카운티가 현대·기아차 절도 사고를 경고하고 나섰다.  
 
클레이튼 카운티 경찰은 카운티 전역에서 자동차, 특히 현대·기아차의 침입 및 도난 사건이 늘어나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카운티 경찰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범인들은 잠기지 않은 모든 차량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며 "귀중품을 발견하면 차량 손상도 마다치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클레이튼 카운티 경찰은 현재까지 해당 범죄에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용의자를 여러 명 체포했지만, 배후에 범죄 집단이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체포된 용의자들은 도난 차량을 다른 범죄에 사용하거나 차량에서 총기를 찾는 목적이라고 실토했다.  
 


일반적인 차 안 귀중품 도난 사건과 더불어 현대·기아차 절도는 전국적으로 큰 문제다. 지난달 프로그레시브와 스테이트팜과 같은 주요 보험 회사는 특정 지역에서 도난 방지 기능이 없는 일부 구형 현대·기아차종을 커버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2011~2021년도에 생산된 특정 현대·기아차종에 절도 방지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자동차 키가 없어도 시동이 걸릴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되어 소셜미디어상에서 차를 훔치는 방법 등이 공유됐으며, 십대들이 훔친 현대·기아차를 몰고 다니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이는 조지아, 클레이튼 카운티뿐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위스콘신주의 밀워키, 오하이오주의 콜롬버스, 워싱턴주 시애틀 등은 급증한 차 절도 범죄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애틀은 도난 사고 급증이 납세자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현대·기아차에 책임을 물어 지난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 27일 뉴욕주 버팔로시에서는 척 슈머 상원의원이 나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3년에만 350대의 기아차와 현대차가 도난당했다"며 자동차 제조업체가 조치를 취하길 강력히 요구했다.  
 
현대와 기아 자동차는 지난 14일 소셜미디어에서 붉어진 차량 도난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도난방지장치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이달 말부터 향후 몇 개월에 걸쳐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전국 현대차 약 380만대와 기아차 약 450만대가 업데이트 대상이다.  
 
업데이트 대상에 해당하는 차량의 소유주는 이미 우편 등을 통해 연락을 받았을 수 있으며, 딜러샵 및 웹사이트를 통해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bit.ly/3IDcSr9
기아=844-886-9411

윤지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