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로컬 단신 브리핑] 지방선거 투표율 인종간 차이 뚜렷 외

#. 지방선거 투표율 인종간 차이 뚜렷 전망
 
오는 28일 실시되는 시카고 지방선거 투표율이 낮고 특히 아시안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상대적으로 더 낮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서 시카고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46%로 집계됐다. 이는 1942년 중간선거 투표율 집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투표율이 낮은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투표소가 통폐합되면서 유권자의 절반 가량이 새 투표소서 투표를 하게 되면서 투표 자체를 꺼리게 됐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 정치권에 대한 회의로 인해 투표를 하지 않거나 후보간 치열한 대결이 펼쳐지는 경쟁이 적었다는 점도 이유로 꼽혔다.  
 
시카고 지방선거에서 투표율이 가장 높았던 것은 1983년이었다. 해롤드 워싱턴이 첫 흑인 시장으로 선출된 투표였는데 당시 투표율은 이전에 비해 15% 포인트 가량 높았다. 흑인 유권자들이 대거 유권자 등록과 함께 투표에 참여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1999년부터 시카고의 지방선거가 소속 정당을 밝히지 않고 예비선거와 결선투표로 진행되면서 투표율 하락에도 기여했다고 분석된다. 시카고와 같이 친민주당 도시에서는 대부분의 후보가 민주당 소속이라 후보간 정책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자신에게 맞는 후보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인종별로도 큰 차이를 나타냈다. WBEZ이 각 지역구별 인종 구성과 투표율 간 상관 관계를 조사했더니 백인 밀집 지역에서의 투표율이 다른 곳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인 밀집지역의 투표율은 60%였고 인종별로 분포가 고른 지역은 50%로 나왔다. 반면 아시안과 흑인, 라티노들이 대거 몰려 사는 지역의 투표율은 40%로 비교적 낮았다.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인 곳이 82%였고 가장 낮은 곳이 14%로 집계돼 투표율도 지역구별로 큰 차이를 드러냈다.  
 
백인의 경우 시카고 전체 유권자의 36%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투표의 48%를 차지했다. 반면 라티노 유권자는 전체 21%지만 실제 투표에 참여한 유권자 중에서는 13%로 집계돼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NP
 
 
 
#. 서버브 아마존 물류센터 무더기 절도 사건
 
[로이터]

[로이터]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Amazon)의 시카고 서버브 물류센터서 지난 12월 이후 수 십 건의 절도 사건이 잇따라 접수됐다.  
 
시카고 남 서버브 모니 시의 경찰은 "지난 12월 19일부터 최근까지 6600 웨스트 모니 맨해튼 로드에 위치한 아마존 물류센터서 총 33건의 차량 내 절도 사건이 접수됐다"고 발표했다.  
 
경찰에 따르면 특히 지난해 12월 30일과 올 1월 26일 각각 10건과 9건의 절도 사건이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대부분의 절도 사건은 오후 5시부터 오전 5시 사이, 인적이 드문 시간에 일어났다. 절도범들은 주차장에 세워진 아마존 직원들의 자동차 유리창을 깬 후 차량 안에 있는 물건을 훔쳐 도주했다.  
 
아마존측은 경비 인력을 늘려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KR

Nathan Park•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