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23년 내 집 마련 주목할 키워드 ‘ESG’ 교육, 쇼핑, 공원

실수요자 위주 시장으로 재편된 부동산 정주기반 잘 갖춘 입지 주목

더샵 아르테_투시도

더샵 아르테_투시도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정주여건이 좋은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개발호재만 갖춰 투자성이 높은 단지보다는 입주 후 편리하게 거주할 수 있는 단지가 우세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마디로 아파트 시장에서도 E(Education 교육) S(Shopping 쇼핑) G(Green 녹지)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한 지역에서 교육과 쇼핑, 녹지시설을 모두 갖춘 곳은 흔치 않다. 이러한 인프라 시설이 갖춰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춘 지역들은 그 지역 내 주거 중심지 역할을 하며 대장 지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서울 강남의 대표 아파트 중 한 곳인 ‘래미안 대치팰리스’는 입지로 강남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래미안 대치팰리스는 서울대치초등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가 도보권 내에 위치해 있고 단지 인근 롯데백화점, 하나로마트, 축구장 0.5배 규모의 래미안대치팰리스 공원이 위치해 있어 교육, 쇼핑, 공원 등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래미안 대치팰리스1단지’(2015년 입주)의 경우 3.3㎡ 평균 매매가격은 2022년 12월 기준 10,058만원에 형성되어 있다. 이는 강남구의 2022년 12월기준 3.3㎡ 평균 매매가격인 7,252만원을 약 38.7%가량 웃도는 수치이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안양역한양수자인리버파크’(2019년 입주)의 2022년 12월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2,939만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이는 안양시 만안구의 2022년 12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격인 2,214만원을 약 32.7%가량 웃도는 수치이다. 해당 단지의 경우 안일초등학교(239m), 안양여자중학교(381m), 양명고등학교(330m)가 모두 도보권 내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인근에 하나로마트와 청원놀이터공원이 위치하여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춘 것이 지역 평균 매매가격을 상회하는 이유로 평가받는다.
 


교육과 쇼핑, 녹지시설을 모두 갖춘 신규 단지는 청약시장 불황기에도 홀로 인기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0월 경기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서 분양한 ‘동백호수공원두산위브더제니스’는 1순위 청약접수를 받은 결과 평균 2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에 동막초등학교, 어정중학교, 동백고등학교가 위치해 있고 이마트 동백점과 튼싹공원이 1분 거리 내 위치해 있어 우수한 정주여건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교육과 쇼핑, 공원 요소는 거주에 있어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수요가 늘 많아 매매거래도 활발하고 전월세 거래도 잘 이뤄져 부동산 시장 상승기에는 가격이 잘 오르고 하락기에는 가격방어가 잘된다”며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수요자라면 신규 분양 단지 주변에 이 세가지 요소가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키워드인 교육(Education), 쇼핑(Shopping), 공원(Green)을 모두 갖춘 ESG단지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뛰어난 정주여건을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2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주안동 일원)을 통해 ‘더샵 아르테’를 분양한다. ‘더샵 아르테’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1,14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770세대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더샵 아르테는 뛰어난 정주여건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단지 주변으로 구월서초, 동인천중, 인천고가 도보권 내 위치하고 있으며, 주안도서관이 단지 바로 옆에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지니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 구월점, 롯데백화점 인천점, 인천종합버스터미널 등 생활 인프라시설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석바위공원과 인천중앙공원을 포함해 6개 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추고 있다.
 
GS건설은 2월 청주 흥덕구 복대동 일원에 들어서는 '복대자이 더 스카이'의 분양에 나선다. 지하 3층~지상 최고 49층, 3개 동, 전용면적 84~103㎡ 총 715가구 규모다. 현대백화점 충청점과 롯데아울렛 청주점 · 지웰시티몰 등이 가까이 있어 생활여건이 우수하고, 신율봉공원 · 서원 어린이공원 · 복대공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주거 쾌적성이 높다. 더욱이 각급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고, 청주시 평생학습관 · 청주 신율봉 어린이 도서관 · 무지개 도서관 등 풍부한 교육 인프라를 갖췄다.
 
현대건설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불당 더원’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49층, 4개 동, 전용면적 113~119㎡ 총 730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불무초, 불무중 등의 학교가 있고 불당동 학원가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생활권 내에는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갤러리아백화점, 모다아울렛 등의 쇼핑시설이 있으며 천안시청, 천안종합운동장,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등 관공서와 체육시설, 의료기관 등도 가깝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