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열린광장] 두 마리 토끼 잡으려다…

진짜 ‘토끼의 해’는 음력 정월 초하루였던 지난 22일부터 시작됐다고 봐야 한다. 십이지의 동물 이름으로 일컫는 육십갑자는 양력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엄격히 말하면 양력으로 1월 1일이 되자마자 십이지의 동물 이름의 해가 시작됐다고 볼 수 없다.  
 
서력은 기원전 46년 로마 황제 율리우스 시저가 1월 1일을 ‘새해 첫날’로 선포함으로써 시작됐다. 그런데 ‘새해’가 시작되는 시점은 다양하다. 중세시대 여러 유럽 국가는 ‘성수태고지일(Annunciation Day, 3월 25일)’ 을 새해가 시작하는 날로 지켰다.  또 1600년경엔 새로 고친 ‘그레고리안 달력’ 을 쓰기 시작했다.  
 
종교에 따라서 새해를 맞는 경우도 있다. 유태인들은 그들만의 새해 축하 명절을 ‘로쉬 허 샤 너’ 라고 하는데 ‘해의 시작’ 이란 뜻이다. 이 명절 의식은 히브리 명절 ‘티쉬’의 첫날인 9월에 시작한다. 무슬림의 달력은 1년이 354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마다 새해 첫날 날짜가 달라진다.  
 
새해를 맞는 풍습도 다양하다. 벨기에에서는 아이들이 부모에게 새해 인사편지를 보내고 새해에 온 가족 앞에서 그 편지를 읽는다.  중국에서는 설날 새해 축제를 4일간이나 연다.  
 


1월에 출생한 유명인도 많다. 특히 미국 독립전쟁의 영웅 가운데 1월 출생자가 많은 게 특징이다. 1775년 벌어진 미국 독립전쟁의 영웅 폴 리브레는 1월1일 출생자다. 유명한 공예가였던 그는 독립운동가 지원 등 독립운동에 큰 공을 세웠다. 역시 1월 1일에 태어난 벳시 로스란 여성은 독립전쟁 때 필라델피아에서 성조기를 처음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1752년 1월 31일에는 역시 독립전쟁 영웅인 구베르니르 모리스가 태어났다. 그는 헌법학자로 활동하였으며 특히 조지 워싱턴의 법률 관련 협력자로 많은 활약을 했다.
 
그리고 1895년 1월 1일에는 연방수사국(FBI) 초대 국장을 지낸 에드거 후버가 태어났다.  또 미국 인권운동의 선구자 마틴 루터 킹 목사가 1929년 1월15일 태어났으며, 이 보다 앞서 1882년 1월30일에는 미국의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탄생했다.  
 
지난 22일 설날이 지나면서 호랑이는 떠나가고 토끼가 찾아 왔다.  ‘토끼가 제 방귀에 놀란다’는 속담이 있다. 북한의 무인기 침범 등으로 요즘 한국 안보 문제가 논란인 모양이다.  하지만 국방 대비책은 여야가 따로 없다. 여야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남쪽에서 시끄럽게 왈가왈부하는 꼴을 북쪽에서 보고 뭐라고 할는지 참 부끄러운 일이다. 새해에는 정치하는 사람들이  정신을 좀 차렸으면 좋겠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 하나도 못 잡는다’는 속담을 새해엔 새겨들었으면 한다. 

윤경중 / 연세목회자회 증경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