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메트로 애틀랜타 청소년 빈곤율 증가

귀넷 공립학교에서 수업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은 기사 중 특정 사실과 관련없움. 귀넷 공립학교 홈페이지

귀넷 공립학교에서 수업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은 기사 중 특정 사실과 관련없움. 귀넷 공립학교 홈페이지

메트로 애틀랜타 여러 학군에서 청소년 빈곤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 발표된 센서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5~17세 사이의 빈곤율은 클레이튼 카운티가 26.9%로 주 전역에서 가장 높았으며, 애틀랜타(26.6%), 디캡(23.7%), 마리에타(16.6%), 귀넷(14.9%) 순이었다.
 
2019~2021년 기간에는 디캡 카운티에서 약 7% 포인트, 클레이튼과 귀넷에서는 약 2% 포인트, 체로키는 1.4% 포인트 청소년 빈곤율이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조지아주 평균보다 높은 증가세다.  
 
그러나 2021년 빈곤 청소년 수로 따졌을 때 귀넷이 2만 8000명이 넘는 빈곤 청소년을 보유하며 1위를, 다음은 2만 6000명이 넘는 디캡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조지아주 최대의 교육구인 귀넷 카운티는 수년간 청소년 빈곤율이 심화되는 조짐을 보였는데, 교육구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청소년 빈곤율이 더 확연히 증가했다.  
 
메트로 지역의 청소년 빈곤율 증가가 일시적인 현상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메트로 지역 교육 전문가들은 이 현상이 연방 아동 세금 공제가 일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거나 팬데믹 기간 인구 및 데이터 조사에 결함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조지아 예산 및 정책 기관(GBPI)' 교육 디렉터는 한때 도시에만 주로 존재했던 빈곤이 교외 지역으로 퍼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메트로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이 원인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높아진 청소년 빈곤율에 교사들은 학생들이 거처와 끼니에 대한 걱정으로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을 우려하여 지난 몇 년간 옷과 음식을 가난한 학생들에게 나눠주는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역 봉사단체는 귀넷 스탑(Gwinnett SToPP)은 애틀랜타 저널(AJC)에 "집 없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우리가 제공하는 호텔도 거의 찼다"고 전했다.  
 
메를린틸맨귀넷 스탑 공동 창립자는 "빈곤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더 알아갈 수 있도록 학급을 소규모로 조성해야 한다"며 "학교가 부모를 대신해서 학업을 지원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애틀랜타 학군(APS)은 메트로 지역 학군 중 유일하게 같은 기간 청소년 빈곤율이 4.7% 포인트 하락했다.        

윤지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