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사용자 되면 크레딧 쉽게 쌓아…고금리 시대, 크레딧 쌓자
자녀가 미성년자일 때부터
부모 카드에 넣는 것도 방법
특히 크레딧 점수는 돈과 같다. 크레딧 점수가 우수하면 자동차와 개인 융자, 주택 담보 대출 이자 등 수만 달러의 혜택을 평생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재정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크레딧이 없거나 크레딧 점수를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공동 사용자 활용
크레딧 점수를 가장 쉽고 빠르게 쌓을 수 있는 방법은 가족 혹은 지인 등 기존 카드 사용자의 공동 사용자가 되는 것이다.
공동 사용자는 기존 사용자의 기록을 기반으로 새로운 크레딧 기록을 단기간에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카드의 혜택에 따라 공항 라운지 이용 등의 특전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매월 정기적으로 카드빚을 갚는다면 본인 점수도 동반 상승한다. 반대로 기존 사용자가 빚을 진 채 갚지 않으면 본인의 점수도 떨어질 수 있으니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더욱이 공동 사용자의 무책임한 카드 사용은 가족 및 지인의 크레딧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 연체 및 채권추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큐어드카드 사용
크레딧 기록이 나쁘거나 아예 없다면 시큐어드(Secured)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크레딧 점수와 관계없이 일정 금액을 예치한 뒤 발급받아 일반 크레딧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시큐어드카드다. 이 카드는 한도, 연체 이자, 리워드 등 일반 신용카드와 기능이 대체로 동일하다. 다만, 연체 시 붙는 연이자율(APR)이 매우 높을 수도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통상 카드 한도는 200~2500달러 사이. 이 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한 지 꽤 오래됐고 크레딧 점수가 많이 향상됐다면 일반 카드로 교체할 시기가 된 것이다.
인기 카드 중 하나는 디스커버의 시큐어드 카드는 캐시백,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계좌 개설 후 7개월이 지나면 업체는 사용자의 내역을 자동 검토해 일반 크레딧카드로의 전환 여부도 검토한다. 일반 카드로 전환 시 예금은 사용자에게 돌려준다.
▶부모 카드에 자녀 추가
일반적인 크레딧 점수 모델은 2~6개월의 크레딧 사용 내역을 토대로 기록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미성년자 자녀를 일찍 부모의 크레딧카드에 추가하는 방법 또한 추천했다. 이 방법을 통해 자녀가 일찍 크레딧 기록을 쌓을 수 있어서 그가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18세가 됐을 때 크레딧 관리가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우훈식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