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선 침뜸 전문병원] "어깨와 목, 승모근 통증 국민체조로 풀어요"
마름모꼴 근육의 승모근
스트레스와 피로에 민감
'강병선 침뜸 전문병원'의 강병선 원장은 진찰을 위해 목덜미 어깨 부위를 손으로 살짝 짚었는데도 김 씨가 '으악!' 소리를 지르면서 아파할 정도로 통증이 극심했다고 전했다. 통증과 함께 머리가 무겁고 맑지 못하고 심지어 두통까지 잦았다고 한다.
강 원장은 "목덜미 어깨 부위에 승모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이곳이 돌덩이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며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승모근 통증이다. 현대인들에게 특히 많이 유발되는 통증 중 하나다. 뒷목부터 양쪽 어깨와 등을 덮고 있는 마름모꼴 모양의 큰 근육인 승모근은 스트레스와 피로에 민감한 대표적인 근육"이라고 설명했다.
이 승모근 근육이 경직되면 목덜미와 어깨가 굳어지고 자연히 머리로 오르내리는 혈액순환이 나빠져 두통 특히 목덜미부터 머리끝까지 오는 후두통이 유발된다. 강 원장은 "은행원인 김 씨의 경우 종일 고객들을 대하며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직업 특성상 컴퓨터 작업 특히 높이가 적절하지 않은 모니터와 키보드에서의 업무 부담이 통증의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에 강병선 원장은 승모근 통증에 좋은 처방으로 국민체조를 제시했다. "어릴 때 하던 국민체조만으로도 승모근 통증이 좋아질 수 있다. 특히 고개 돌리기 노젓기만 해도 통증이 충분히 해결된다. 이 국민체조야말로 움츠린 자세로 일하거나 여러 고객을 대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군의 승모근 통증에 굉장히 좋은 운동"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설계도를 그리는 등 정교한 작업을 하는 사람 산업 현장에서 늘 밑을 내려다보는 사람 심지어는 컴퓨터로 수업을 듣는 학생들 항상 고개를 숙여서 휴대폰이나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승모근 근육에 도움을 주는 국민체조를 적극 추천했다.
"틈틈이 국민체조하고 또 승모근의 가장 아픈 곳에 '앗 뜨!'하는 구당 김남수 선생님의 자가뜸치료를 꼭 해보시길 바란다"라고 강 원장은 당부했다.
강병선 침뜸 전문병원은 LA 8가와 하버드 만수등심 건물에 위치한다.
▶문의: (213)385-7979
▶주소: 3411 W. 8 TH ST LA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