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레에다·송강호·이지은…가족은 피보다 진하다
브로커(Broker)
암거래 브로커 상현(송강호)과 동수(강동원)가 버려진 아기를 가로채 입양할 부부를 찾아 팔아넘기려 하고, 이들을 현행범으로 체포하기 위해 길 건너에서 경찰 수진(배두나)과 그녀의 파트너가 지켜보고 있다. 그러나 다음날 소영이 아기를 다시 찾으러 오면서 모든 상황이 꼬여버린다.
2018년 ‘어느 가족’으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연출작이다. 절박한 상황에 놓인 성매매 여성과 인신매매 브로커가 만나 함께 떠나는 예기치 못한 여정을 그린 로드 무비다. ‘칸의 남자’ 송강호는 이 작품으로 한국 최초의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송강호 연기에 담긴 그만의 특유한 토속성이 외국 관객들에게 자막을 통해 얼마나 유효하게 전달될까 하는 의문이 항상 있었던 터에 이뤄낸 수상이라 한국 영화계에 의미하는 바가 크다.
송강호는 극 중 아이를 키울 적임자를 찾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역을 연기한다. 고레에다 감독은 상현이 말하는 선이라는 주제를 붙들고 영화를 이끌어 간다. 가족이라는 스펙트럼 안에서 일어나는 드라마이지만 주요 등장인물 5명은 서로 가족 관계에 있지 않다. 영화는 인간관계의 지형을 색다른 방향에서 접근한다.
고레에다 감독은 ‘어느 가족’을 비롯해 ‘아무도 모른다’, ‘폭풍우 후’, ‘좀도둑’ 등 그의 전작들이 모두 그랬듯 늘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어 왔다. ‘브로커’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브로커’가 그리는 가족 관계는 고레에다의 이전 작품들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본질적인 인간관계에 접근하고자 한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가족은 반드시 혈연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님을 입증해 보이려 한다.
고레에다 감독은 이 과정에서 선과 악을 동원한다. 그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사회의 어두운 곳곳에 은폐된 이슈들을 들추어내고 따뜻한 감성과 휴머니즘으로 이들을 연결시켜 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탄생시킨다. 그는 선과 악의 표피적 모습에 구속되기를 거부하며 신생아 유기와 인신매매라는 극단의 범죄를 저지른 3명의 악인들이 이뤄내는 따듯한 관계 속에서 이들이 결국 선한 사람들이라는 결말을 이끌어낸다.
자신의 죄가 비에 씻겨져 내리길 바라며 빗방울을 손에 모으는 소영의 이미지는 고레에다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함축하는 장면이다. ‘인간관계’란 후회에서 시작, 화해하고 서로에게 따듯한 마음이 전달될 때 이루어지는 관계다. 결손 가정 출신으로 범죄에 가담한 상현과 동수, 그리고 소영은 혈연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족 관계’를 만들어 낸다. 가족의 따듯함에 대한 열망이 이들을 한 가족으로 묶어주는 매개 역할을 한다.
김정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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