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새해 특집] 2023년 일리노이 이렇게 바뀐다- 2. 사회

하락세로 들어선 시카고 강력범죄 추이 관심

[로이터]

[로이터]

지난 중간선거에서 일리노이 주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했던 것은 치안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시카고 지역서 발생한 살인과 총격 사건이 급속도로 증가했고 치안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숫자가 크게 늘었다.  
 
2023년 새해에는 치안 문제를 두고 새로운 변화들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 긍정적인 것은 2022년 범죄 발생 통계 결과 개선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시카고 경찰에 따르면 2022년 시카고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적어도 695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수치다.  
 
반면 전체 범죄 발생 건수는 12%가 늘었다. 항목별로 보면 살인과 가중 폭력 등은 줄었지만 강도와 절도는 늘었고 특히 차량 절도는 95%나 폭증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살인사건 발생이 줄었다는 사실이다. 팬데믹 이후 시카고에서는 살인사건이 50% 폭증했지만 작년에는 10% 이상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이는 다른 주요 도시들과 비교하더라도 의미 있는 수치다.  
 
시카고의 살인사건 발생 감소 수준은 뉴욕과 같은 수준이고 워싱턴 DC의 -12%, 필라델피아 -7%, LA -6% 등에 비해서는 훨씬 나은 상황이다.  
 
문제는 새해 들어서도 이와 같은 살인 사건 감소세가 이어질 수 있냐는 문제다.
 
시카고 시청의 경우 경찰국 예산을 확충하는 것 이외에도 커뮤니티와 함께 범죄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프로젝트를 시범 실시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우범지역으로 꼽히는 노스 론데일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범죄 예방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작년에는 이 지역 청년 1200명의 절반에 가까운 500명이 범죄 예방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들은 지역 비영리단체가 진행하는 심리 상담을 받았고 스포츠 캠프에 등록했으며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해 범죄에 덜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았다.  
 
이런 변화를 통해 노스 론데일 지역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이 작년에 40% 가까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시카고 전체에서도 가장 감소폭이 큰 것이었다.
 
시카고 시청은 올해에도 범죄 예방 프로그램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살인과 총격 등의 강력범죄가 얼마나 많이 줄어들 지가 주목된다. 아울러 2월 시카고 지방선거를 통해 시장이 교체된다면 치안 대책이 어떻게 바뀔 지도 관심거리다.  
 
올해 구성될 민간 중심의 시카고 경찰 위원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사가 직접 경찰국 운영에 반영될 지 여부도 중요하다. 모두가 시카고의 안전과 치안에 큰 영향을 끼칠만한 사안이다.  
 
주의회에 발의된 살상용 무기 금지법안의 통과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법안은 총기 소지 가능 연령을 높이고 대형 탄창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의회 논의 과정에서 세부 사항을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일리노이 주에서 살상용 무기의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작년 독립기념일에 시카고 북 서버브 하일랜드 파크에서 발생한 총격사건으로 인해 총기 규제에 대한 주민들의 여론이 강한 만큼 올해가 살상용 무기를 금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는 것이 규제 옹호론자들의 주장이다. 

Nathan Park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