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조지아 스포츠 베팅, 합법화되나

온라인 스포츠 베팅 이미지 사진 [출처 셔터스톡]

온라인 스포츠 베팅 이미지 사진 [출처 셔터스톡]

스포츠 경기 결과에 돈을 거는 도박의 일종인 스포츠 베팅이 조지아에서 마침내 합법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온라인 스포츠 베팅 업계가 올해 조지아 주지사와 부주지사실의 지지를 얻고 있어 새 입법부가 이를 합법화할 수 있다고 애틀랜타 저널(AJC)이 3일 보도했다.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과거 스포츠 베팅에 반대했으나, 2023년에 이를 허용하는 조치를 입법부와 상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버트 존스 부주지사는 스포츠 베팅을 꾸준히 지지해왔다.      
 
연방 대법원은 4년 전 각 주에서 스포츠 베팅을 합법화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지만, 아직 해당 안건이 국회를 통과하지는 못했다.  
 
주마다 의견이 갈리는데, 조지아, 앨라배마,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등에서는 모든 형태의 스포츠 베팅이 불법이지만, 델라웨어, 노스캐롤라이나 등은 온라인이 아닌 '직접(In Person)'하는 스포츠 베팅만 합법이다. 애리조나, 콜로라도, 메릴랜드, 네바다 등은 온·오프라인 스포츠 베팅 모두 합법이다.  
 


조지아 주의회에서는 약 10년 동안 카지노, 경마 시설 등에 대한 안건이 꾸준히 상정됐다. 지지자들은 스포츠 베팅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으로 HOPE 장학금과 같은 조지아 복권 기금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반대하는 입장은 도박의 중독성과 범죄 가능성을 우려했다.
 
지지자들은 또 조지아 주민들이 이미 불법 도박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50억 달러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대부분 해외 서버를 이용해 조지아 법을 피하고 있어 주에서 합법화시키면서 단속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지아 종교계에서는 이 주장을 두고 "불에 가스를 붓는 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지아에서는 특히 주 헌법을 수정해야 하므로 도박 합법화가 실행되기 어렵다. 주 헌법 수정을 위해 입법부 3분의 2와 유권자 대다수의 찬성표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도박으로 늘어난 세수가 장학사업, 농촌 의료 지원 등 구체적으로 어디에 쓰여야 하는지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도박 회사에 세금을 어떻게 부과하는지, 누가 업계를 관리·감독하는지 등도 아직 미지수다.
 
의회에서 도박 사업 중 일부만을 지지하는 의원도 있다. 스티브 구치(공화·51지역구) 주 상원의원은 스포츠 베팅에는 반대했지만, 경마는 찬성한 바 있다.  
 
그는 AJC에 "다음 2년 회기 동안 도박 유형 중 스포츠 베팅 합법화 법안이 주의회에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다"며 "유권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윤지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