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FTX가 빼돌린 80억불 한국인 계좌에 넣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보도
한국으로 파장 확산 가능성

샘 뱅크먼-프리드

샘 뱅크먼-프리드

'최악의 가상화폐 사기행각'의 상징이 된 FTX의 대표가 빼돌린 수익 80억 달러를 '한국인 친구 계좌(Korean friend's account)'에 넣었다고 밝혀 파문이 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 회사인 FTX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샘 뱅크먼-프리드(사진)는 지난주 바하마에서 강제 소환된 뒤 현재 2억 5000만 달러의 보석금이 책정돼 북가주 팔로알토 부모의 집에 가택연금된 상태다.
 
그는 계열사인 알라메다리서치 등과 공모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대출 기능에 접근하는 특혜를 받는 등 부정으로 대출을 받고 고객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최근 그의 전 연인이자 알라메다리서치 전 대표인 캐롤라인 엘리슨은 법정에서 불법 송금과 돈세탁을 포함한 자신의 범행을 인정한 바 있다. 스탠퍼드대 법대 교수인 뱅크먼-프리드의 부모도 현재 회사 설립을 도운 혐의 등을 받고 수사 대상에 올라와 있다.
 
현재 한국과 미국의 재계에 가장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는 것은 고객들의 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어디에 빼돌렸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주류 매체들은 뱅크먼-프리드가 '친구의 계좌'에 넣었다고 보도했다. 게다가 그가 계좌 소유주를 '한국인(Korean)'이라고 명시하면서 범행 방식은 물론 해당 한국인(또는 한인)이 누구인지, 공모가 있었는지 여부도 관심의 핵으로 급부상했다.
 


동시에 한국인 친구가 단순한 지인이거나 직원일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소위 '큰 손'이거나 재계에 알려진 인물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FTX는 지난해 한국에 '한남그룹'이라는 계열사를 뒀으며, 이후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인수를 추진하기도 했다.
 
연방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소송에 따르면 해당 계좌는 알라메다리서치의 관리 하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메일이 외부 이메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의 조사에 따르면 해당 계좌는 회사 내 다른 계정과 동일한 권한과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파산 보호를 신청한 뱅크먼-프리드는 검찰로부터 사기 등 8개 혐의로 기소돼 21일 바하마로부터 미국으로 송환됐다. 하지만 그는 다음날 뉴욕 연방법원에서 보석을 허가받아 부모의 집이 있는 가주 팰로앨토로 향했다. 법원은 뱅크먼-프리드의 석방을 허가하면서 보석금으로 2억5000만 달러를 책정했다. 그러나, FTX의 파산 보호 신청 이후 재산이 10억 달러뿐이라고 주장해온 뱅크먼-프리드는 천문학적 액수의 보석금 가운데 자기 돈은 한 푼도 내지 않은 채 석방됐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보석금은 피고인의 중범죄 혐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의미에서 책정되고, 실제로는 명시된 금액의 10% 정도에 해당하는 자산이 담보로서 뒷받침되면 보석이 허용된다.
 
이에 따라 뱅크먼-프리드 부모의 집이 보석 집행을 위한 담보로 제공됐고, 부모는 뱅크먼-프리드가 석방 조건을 어길 경우 보석금을 납부하겠다는 보증을 섰다.
 
그는 송환 전 인터뷰에서 FTX의 리스크 관리 실패를 인정하면서도 형사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그의 공소 내용이 모두 유죄로 확인될 경우 최대 115년 형을 받을 수 있다. 

최인성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