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건강보험 선택과 정부 보조금 알아보는 방법 [ASK미국 건강보험-마크 정 엠제이보험 대표]
▶문= 저는 O사의 브론즈 플랜으로 건강보험을 가입하고 있는데 이번에 보험을 갱신하라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디덕터블이 6300달러나 되어서 거의 일 년 동안 보험사용을 못한 것 같습니다. 실버 플랜으로 바꾸고 싶은데 보험료가 너무 비쌀 것 같아 망설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연 소득이 생각보다 늘어서 처음에 65000달러로 보고하고 가입하였으나 80000달러가 될 것 같습니다. 벌금을 피하는 방법이 있을까요?▶답= 브론즈 플랜을 실버 플랜으로 바꾸시게 되면 월 200달러 정도 차이가 나고 일 년이면 보험료 차이가 2400달러 차이가 나므로 잘 고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병원을 자주 다니는 편이 아니라면 차라리 그 돈을 절감하는 것이 좋고 병원에 입원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본인 최대 부담금액이 8200달러여서 그 이상의 부담금액은 없으므로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디덕터블이 높다고 하여 병원에 가셔서 보험카드를 보여주지 않고 현금이나 크레딧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디덕터블에 쌓이지 않으므로 반드시 보험사에 클레임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세금보고 시 연 소득 변경으로 인한 추가 보험금 납부는 사실 벌금이라고 할 수는 없고 정부 보조금 조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용하지도 않은 건강보험에 대하여 소득 증가로 인한 보조금 차액을 납부하는 것은 억울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은퇴연금계좌를 오픈하여 전체 조정 소득을 줄이는 것입니다. 50세 이상의 부부인 경우 14000달러까지 넣을 수 있으므로 전체 조정 소득은 66000달러로 조정되어 받은 보조금을 다시 돌려주는 것을 피하고 세금도 절감하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소득에 따른 정부 보조금을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구글에서 'Covered CA subsidy calculator'라고 검색하면 커버드 캘리포니아의 웹사이트에 연결되고 전체 조정 소득과 거주지 우편번호 그리고 가족의 나이를 넣으면 보조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에는 소득이 65000달러인 경우와 80000달러인 경우의 정부 보조금은 각각 1314달러와 1514달러로 월 197달러가 차이 나게 되어 소득 조정 없이 세금보고를 하게 되면 연 2364달러에 해당되는 정부 보조금을 반환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문의: (213)820-3162
마크 정 엠제이보험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