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휴렛팩커드’의 비즈니스 철학

세계적 컴퓨터 제조 및 판매 업체인 휴렛팩커드(HP)의 공동 창업주인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는 스탠퍼드 대학 동창이다.  빌 휴렛은 19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데이비드 팩커드는 1912년 콜로라도주 프에블로에서 태어났다. 두 사람은 수학과 과학 강의실에서 자주 마주치면서 친구가 됐다. 그리고 졸업을 하면 같이 사업을 하기로 의기투합했다.  
 
휴렛팩커드라는 회사 이름이 탄생한 배경이 재밌다. 창업을 결정하면서 동전 던지기를 통해 이긴 사람의 이름을 앞에 넣기로 한 것. 그리고 북가주 팔토알토 지역의 작은 차고를 빌려 제품 연구를 시작했다. 이렇게 HP는 1939년 탄생했다.  
 
이후 두 사람은 열광적인 기업 운영으로 HP가 최고 명성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토대를 닦았다. HP는 새로운 음성발진기를 발명, 초기의 기반을 다졌다. 이어 1943년에는  신호발전기를 연구, 해군실험소와 함께 레이더 전파탐지 방해 장치 개발을 위해 처음으로 극초단파 분야를 개척하기도 했다. 이렇게 개발된 초단파 제품들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이 승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발전기도 인정을 받았다. 이후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HP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가게 된다.    
 
HP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66년 첫 번째 컴퓨터 제품을 시판하면서부터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제품과 다양한 측정 기기들도 개발했다. 이어 1970년에는 완전한 자동극초단파망의  분석기를 소개했다. 초단파 시스템의  제조를 위한 설계와 기구의  조화였다. 작은 단위까지 측정 가능한 HP의  레이저 광 간섭계는 반도체  칩 생산을 가능케 한 기구다. 그리고 1980년에는 심장 초음파 제품을 개발, 심장박동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그런가 하면 저렴하고 빠른  레이저  인쇄기도 발견했다. 1991년 HP가 선보인 칼러 인쇄기는 컴퓨터가 칼러 사진도 해독할 수 있게  만들었다. 잉크 제트를 이용해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칼러 인쇄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밖에 개인용 컴퓨터(PC), 세계에서 가장 밝은 발광소자(LED) 개발 등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1990년 대 중반 HP는 북미. 유렵, 아시아 지역 23개국에 지사를 두고 110개국에 제품을 판매할 정도로 성장세를 달렸다.  
 
HP의 사업 철학은 수익 확대보다 고객과 직원을 행복하게 하는 데 있는 듯하다. 이는 회사의 목표 설정 원칙을 보면 잘 나타난다. HP의 목표 설정 첫 번째 기준은 혁신적이고, 의미가 있고 ,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분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두 번째는 헌신적인 직원들에 공정한 보상이 이뤄져야 하며, 개인의  창조력을  성장, 발전 시킬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  세번째는 지역 공동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HP의  성공 비결은 기술적 우수성과 함께 기업의 윤리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지속적인 기술개발은 물론 잘못이 발견될 경우 이를 솔직하게 공개한 것이다. 이런 것을 토대로 세계에서 가장 칭송받는 테크 업체가 될 수 있었다.  
 
하지만 PC산업 침체 등으로 HP도 위기를 맞게 된다.  2015년 5월 중국의 데이터 네트워킹 업체인 칭화유니그룹에 51%의 지분을 매각했으며, 그해 11월에는 전략적 기업분할을 선택하게 된다.
 
기존 컴퓨터 제조 및 판매 사업 HP컴퍼니로, 클라우드 관련 사업은 HP엔터프라이즈 11월 1일 기존 단일 대형 기업인 휴렛 팩커드 컴퍼니는 전략적 기업분할을 선택하여, 컴퓨터 제조 관련 사업은 HP 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클라우드 관련 사업은 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로 분리됐다.

김기천 / LA카운티 중소기업자문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