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지역 점진적 경제성장 지속된다"

연준 5지구 베이지북 집중분석
"완만하고 견고한 성장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산하의 제5지구 연준은행(VA 리치몬드)가 워싱턴 메트로 지역 경제가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메트로 지역을 관할하는 버지니아 리치몬드 연방준비은행은 최근 발표한 베이지북(Beige Book) 발표를 통해 이 지역 경제가 최근 완만하고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제5지구 연준은행은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워싱턴D.C., 웨스트버지니아, 노스 캐롤라이나, 사우스 캐롤라이나를 관할한다. 연준의 베이지북은 전국 12개 지역 연준은행의 지역별 경기진단을 종합한 것으로 매년 8차례 발표한다.
연준은 지역 은행과 각종 비즈니스 업계 대표, 경제학자, 교수, 시장전문가 인터뷰와 각종 경제적 통계 자료를 취합해 경기진단 및 예측보고서인 베이지북을 작성한다. 이곳에서 취합된 보고서는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포함해 연준의 모든 정책판단의 근거가 된다.  
-

-

11월 30일 나온 제5지구 베이지북에 따르면, 제조업 신규 주문은 예년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공급망 사태에 따른 병목 현상이 완화되고 있다. 관광업의 경우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연휴를 즈음해 항공산업 팽창세가 이어지고 있다. 10월 소매 판매 등 여러 서비스 업종도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주택 및 상업용 부동산 경기는 지난 보고서 이후 다소 하락하고 있다. 최근 1년사이의 경기팽창의 여파로 제조업 수출 선적 물량은 다소 감소하고 있으나 수입 물량은 조금씩 늘고 있다.  


노폭과 볼티모어 등 동부지역 항구 물동량 적체 현상은 지난 시즌에 비해 33%나 감소했으나 여전히 펜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 트럭운송 물량은 다소 줄었다. 제조업 등 생산분야의 수요는 계속 강화되고 있으나 소비분야의 수요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각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고용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상당수의 기업은 숙련된 인력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조업 및 소비자 물가 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분야에서 안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소비분야에서, 중고차 가격 하락 영향으로 판매가 늘고 있으나, 신차 판매는 재고 부족으로 인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택판매 시장은 이지율 증가와 리스팅 재고 부족 등의 여파로 다소 침체된 상황이지만 판매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원격근무 보편화로 인해 공실률이 좀처럼 줄지 않는 상황이다.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다소 침체되고 이자율 상승으로 관련 융자 산업이 위축되는 양상이다.  
농업생산량은 올가을 가뭄에도 불구하고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을 기록했다. 에너지 분야는 예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임금 수준은 서비스업 등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상호작용에 의해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한편 전국 차원의 발표에서도 미국 경제가 최근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판단과 함께 기존의 경기진단 평가를 한단계 높였다.

김옥채 기자 kimokchae0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