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업 가치 높이는 ‘으쓱(ESG)’ 트렌드

범세계적 ESG 트렌드…환경 · 사회 · 지배구조 전반적 체질 개선이 기업 목표

미세먼지 저감 수목과 쿨미스트, 워터폴로 조성된 자연친화적인 아크로 라로체의 조경 ‘웰컴 캐스케이드

미세먼지 저감 수목과 쿨미스트, 워터폴로 조성된 자연친화적인 아크로 라로체의 조경 ‘웰컴 캐스케이드

21세기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코로나19는 생활 전반을 변화시켰다. 특히 접촉에 대한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강해지면서 '언택트'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고, 이는 라이프스타일에 이어 기업 경영 트렌드까지도 영향을 미쳤다. ESG 경영도 이의 한 축에서 시작됐다.  
 
E(환경, Environment), S(사회, Social), G(지배구조, Governance)를 합친 ESG 경영은 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와 상생하며, 건강한 지배구조에 가치를 두는 경영 방식을 의미한다.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개념은 오래 전부터 대두되어 왔지만, 이후 코로나19에 직면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더한 ESG 경영으로 한 단계 진일보 한 것으로 보여진다.
 
ESG는 지난 2000년 이를 평가 기준으로 첫 도입한 영국에서 출발해 스웨덴, 독일, 벨기에, 프랑스 등으로 확산됐다. 한국에서는 지난해 1월 중순 금융위원회가 오는 2025년부터 자산총액 2조원 이상 상장기업과 유가증권 거래를 위해 개설된 시장을 대상으로 ESG 공시 의무화를 추진키로 하는 등 ESG 경영은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이렇다 보니 기업에서도 선제적인 ESG 경영 도입을 통한 내부 체질개선에 나서는 모습이다.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는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을 획득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부서별 환경 관리 역할 · 책임 정립, 환경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구축 등 환경 보호를 위한 체계적 시스템을 마련했다.
 


가전업계의 양대 산맥인 삼성 및 LG전자 등은 에너지 효율화 및 환경 오염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 라이프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와 해양 보호 비영리 연구기관 ‘오션 와이즈’와 협력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를 개발하기도 했다.
 
ESG 경영의 필요성은 건설업계에서도 두드러지고 있다. 이전부터 ESG 경영을 강조해왔던 SK에코플랜트, 포스코건설은 물론, 여러 건설업체들이 최근 앞다퉈 ESG 경영 활동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SK에코플랜트는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순환경제 디자이너’ 비전을 제시했고, 포스코건설은 공급망 전체 탄소저감을 추진하는 ‘2050 카본 네거티브' 전략을 추진중이다. 현대건설은 국내 상장 건설사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DL이앤씨는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대기환경과 수자원, 폐기물 관리는 물론 생물다양성 보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강화하는 중이다. ‘21년 5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가입을 통해 기후변화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전사적으로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그린 건설 실현을 비전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폐기물 · 용수 재활용률 증가를 통한 자원 절감, 녹색제품 구매 및 생산 비율 향상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수립했다. 또 ▲수자원 관리 ▲대기환경 관리 ▲폐기물 관리 ▲토양오염 관리 ▲생물다양성 보호 ▲유해화학물질 관리 ▲소음 및 진동 관리를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국내 기준) 전년 대비 18.1% 감축, 건설폐기물 재활용 비율 99.8%, 공사용수 재활용 비율 42.2%, 녹색제품 구매율 45.4%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밖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수력발전을 통한 청정개발체제(CDM) 사업 진행, ESG 채권 발행 및 친환경 사업 투자, 에너지경영시스템 도입 등 탄소 중립에 앞장서고 있다.
 
DL이앤씨의 친환경 경영은 주택 시장 수요층으로부터도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실제 지난 6일 개최된 부산시민공원 촉진3구역 시공사 선정총회에서 DL이앤씨 ‘아크로’가 최종 선정된 것도 에너지 절감 기술력 및 환경 친화 단지 조성을 위한 특화 제안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DL이앤씨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고자 단지 내 축구장 5.6배 녹지를 조성하고 상록교목수 2650주, 낙엽교목수 5150주 식재를 조합에 제안했다. 또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통한 ▲끊김없는 단열재 시공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실별 제어 난방 절약 시스템 ▲대기전력 자동 차단 시스템 ▲단지 100% 고효율 LED 조명 설치 등도 제안했다.
 
DL이앤씨는 이 같은 제로 에너지 기술을 촉진3구역에 도입해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1+를 달성하고 1차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 20% 감소시킴으로써 친환경 단지 조성 및 관리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전략으로 조합의 호평을 얻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ESG 경영은 소비자 선호를 넘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선제적으로 수행돼야 하는 지속가능 발전의 필수 요소”라며 “친환경·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을 핵심 경쟁력으로 외형적 가치 조성뿐만 아니라 무형의 퀄리티까지 '하이엔드'로 구현해 ESG에서도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