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췌장암' 가족력 있으면 꼭 신경 써야”

시더스병원 췌장암 심포지엄
5년 생존율 11% “최악의 암”

19일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 췌장암 전문의료팀 소속 존 이 연구원이 발표하고 있다.

19일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 췌장암 전문의료팀 소속 존 이 연구원이 발표하고 있다.

‘췌장’은 6인치(15cm) 길이의 가늘고 긴 장기다. 위 뒤쪽에 위치해 십이지장으로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췌장암은 소리소문없이 생명을 앗아간다. 미국암협회는 미국인 사망원인 2번째가 암이라며, 그중 췌장암은 최악의 암으로 빠른 치료를 당부한다.
 
지난 19일 베벌리힐스의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은 한인 등을 대상으로 ‘췌장암 커뮤니티 심포지엄’을 열었다. 최악의 암으로 알려진 췌장암을 바로 알고 대응하자는 취지다. 이날 이 병원 암센터 소속 췌장암 전문의료진은 췌장암에 관한 정보를 알리고, 복통 등 이상 증상을 느낄 때는 곧바로 검진받고 최적의 치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암협회에 따르면 췌장암은 암 관련 사망률 3위로 하루 평균 170명이 진단받는다. 최악의 암으로 불리는 이유는 조기 검진이 어렵고, 확진 후 5년 생존율이 11%에 그쳐서다.
 
췌장은 위 뒤쪽에 위치해 암세포 조기발견도 쉽지 않다. 평소 몸의 이상 증상을 느낀다면 되도록 빨리 ‘조직검사, 초음파, CT, MRI’ 등으로 췌장암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존 이 유전자 상담부 부디렉터는 "(유전이 되는 돌연변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생식세포계열 유전자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췌장암 발병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며 "1차 친족(1st degree relative)인 부모, 형제, 자녀에게 췌장암이 발병했다면 유전자 검사(Genetic testing)를 해보길 권한다. 유전자 검사를 받은 지 5년이 넘은 환자는 재검사도 고려해볼 수 있다" 고 말했다.  
 
또 시더스 사이나이 전문의료진은 ‘복통, 매스꺼움과 구토,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피곤함, 변비, 우울증과 불안’ 등이 계속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췌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흡연, 비만, 당뇨, 적색육 및 가공육 선호’ 대상자라면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한편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은 2022 US뉴스 선정 미국 종합병원 전국 2위, 캘리포니아 1위로 선정됐다. 췌장암 전문의료팀은 통상 4주가 걸리는 췌장암 확진 및 치료 계획 여부를 몇 시간 안에 가능하다고 전했다.  니콜라스 닛산 전문의는 “우리 병원은 췌장암 환자 7000명 이상을 수술해 임상경험이 풍부한 것이 장점”이라며 “다빈치 로봇 수술 등 췌장암 치료를 위한 최신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췌장암 환자 모임: 877-272-6226, pancan.org,    
▶시더스 사이나이 암센터 문의: (310) 423-7410(한국어)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