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다 많은 한인 방송인 양성돼야"

특집 만나봤습니다 FOX5 앵커 앤지 고프
주한미군 아버지 둔 '한남동 출신'
다양한 경력 갖춘 "워싱턴 최고 앵커"

 워싱턴 지역에 사는 한인들도 즐겨 보는 FOX5(WTTG) 뉴스. 메릴랜드 베데스다에 위치한 FOX5 본사에서 이 방송국 대표 앵커로 활약중인 한인 앵커 앤지 고프(Angie Goff)를 만났다.  
 
고프 앵커는 인터뷰에서 "한인 언론인, 방송인이 더 많이 양성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우리 엄마는 내가 방송일을 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러워한다. (젊은 한인들도) 자신의 의견이나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 열정이 있으면 뭐든지 작은 일이라도 시작해보길 바란다”며 “신문사, 팟캐스트, 라디오, 유투브, 뭐라도 할 수 있는 일에 뛰어들어보라”고 한인 젊은이들에게 조언했다.
-

-

한국서 태어난 고프 앵커는 고등학교 2학년까지 아버지가 주한미군이었던 덕분에 한국 한남동에 살았다. 그녀는 "어린시절을 보낸 한국의 활기찬 거리의 분위기가 지금도 생생하고 그립다. 포장마차에서 분식을 먹던 추억들, 겨울에 호호 불며 먹던 군고구마, 산에 있는 절이나 민속촌으로 갔던 수학여행들… 할아버지가 여관을 운영하셨는데 원하는 과자를 마음껏 사주셨던 그 날들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고 말했다.  
군인이었던 아버지의 잦은 전근 덕에 미국과 한국을 오갔던 어린 시절이었고, 용산에 있는 서울미국인고등학교를 다니며 영어를 모국어처럼 배울 수 있었던 고프 앵커는 고등학교때 미국(버지니아)으로 왔을 때 적응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자아가 형성되는 청소년기였고, 새롭고 낯선 곳에 적응해야 했던 것이 힘들었다. 어른이 된 지금이야 모든 경험들이 감사하지만, 그때만해도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가 없어 한국을 떠나면 친구들과 다시는 못만나는 줄 알았다”고 회상했다. 이민 온 한인 1.5세들의 어려움과 고민을 그대로 갖고 있는 고프 앵커. 그녀는 “어린 시절 꿈이 방송인은 아니었다”고 했다. “학창시절 ROTC를 했고, 할아버지, 아버지, 언니 모두 직업군인이어서 당연히 나도 군인이 되어야 하는 줄 알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고프 앵커는 어린 시절부터 상상력이 남다르게 풍부했다. "엄마가 'Fat-head'라고 놀릴 정도였고, 글쓰기를 좋아했다”는 그녀에게는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닐 때 친구의 아버지가 앵커로 일하는 AFKN(주한미군방송)을 방문했던 기억이 지금까지도 생생하다며, "돌이켜보니 방송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했다.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고프 앵커는 캘리포니아에서 연예뉴스 프로그램 ‘엔터테인먼트 투나잇’ 진행자 마크 스타인스의 개인 비서로 방송계 첫 발을 디딘 이후 NBC, CBS 등 다양한 방송국에서 탄탄하게 커리어를 쌓았다. 7년간 NBC에서 앵커와 리포터로 일을 하던 그녀는 친구와 팟캐스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NBC에 사표를 내고 “Oh My Goff Show”를 시작했다고. 이후 2010년에 DC에서 인기있는 블로그 2위를 기록하고 워싱턴 라이프 매거진에서 40세 이하 워싱턴 주민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2년 연속 뽑히는 등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고프 앵커의 팟캐스트는 여전히 방송중이다. "아시아 혐오문제부터 이란의 여성인권문제, 데이팅 앱의 단점 등 우리가 관심있는 모든 분야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런 와중에 2019년 FOX 5에서 “like it or not”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데, 앵커로 합류하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다. 내 모습 그대로 방송에서 이야기해도 된다는 조건을 FOX 측에서 수락해줘 입사했다”며 “3년째 진행하고 있는데 워싱턴 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이 됐다”고 미소 지었다.  


그녀는 “현재 하고 있는 일이 가장 즐겁다”고 말한다. “이전의 방송국들에서는 정제된 모습의 앵커 또는 리포터를 원해 조금 숨이 막히는 면이 있었다. 그러나 폭스에서는 ‘내 모습 그대로, 날것의 나’를 보여주길 바란다. 내가 많이 독특한데, 이런 점을 알아주는 방송사에서 일하니 몇배의 재미를 느낀다”고 표현했다. 

김정원 기자 kimjungwon111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