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문화산책] 먼저 자신에게 감사하라

세상이 참 어지럽다. 하기야 언제인들 태평성대 좋은 시절이랴만, 많이 어지럽다. 전쟁, 어처구니없는 참사, 겁나게 오르기만 하는 물가…. 아무리 둘러봐도 감사할 일을 찾기 어렵다.
 
감사의 계절인데 감사할 것이 마땅치 않다는 건 참 황망한 일이다. 그렇게 헤매던 차에 원로 박복수 시인께서 ‘감사의 십계명’이라는 글을 보내주셨다. 감사의 핵심을 친절하게 일러주시니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영국 침례교 찰스 스펄전 목사가 썼다는 ‘감사 십계명’의 내용을 간추리면 이렇다.
 
▶생각이 곧 감사다.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자신에게 감사하라.
 
▶일상을 감사하라.
 
▶문제를 감사하라.
 
▶더불어 감사하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라.
 
▶잠들기 전 시간에 감사하라.
 
▶감사의 능력을 믿고 감사하라.
 
▶모든 것에 감사하라.
 
이 글을 거듭 새겨 읽으니 시야가 트이고, 세상 탓, 남 탓만 해온 나 자신이 부끄러워진다. 특히 ‘자신에게 감사하라’는 말씀에 정신이 버쩍 든다. 자신에게 감사해야 사랑하게 되고, 자신을 사랑해야 자신감도 생긴다는 말씀이다.
 
스펄전 목사는 “자신에게 감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삶에서 은혜와 감사가 아닌 것은 단 한 가지도 없다”고 강조한다. 성 어거스틴의 말씀도 인상적이다. “인간은 높은 산과 태양과 별들을 보고 감탄하면서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일상의 작은 것, 그리고 문제에 감사하라는 말씀은 역경과 장애를 오히려 고마운 발판으로 삼으라는 불교의 가르침 ‘보왕삼매론’과 같은 뜻이라고 여겨진다. 그 내용의 핵심은 이렇다.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역경과 고난에 감사하는 일은 우리 같은 중생에게는 쉽게 가능한 일이 아니다. 헬렌 켈러 같은 이에게나 가능한 일이다.
 
“나는 나의 역경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한다. 왜냐하면 나는 역경 때문에 나 자신, 나의 일, 그리고 나의 하나님을 발견했기 때문이다.”(헬렌 켈러)
 
감사는 고결한 영혼의 얼굴이고, 기적을 창조한다. 우리의 현실이 이렇게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것은 세상이 감사하는 마음을 잃어버린 탓이 크다.
 
감사의 계절을 맞아 “감사일기를 만들어 매일 밤 고마운 것들 5가지를 적어라.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라는 오프라 윈프리의 조언을 실천에 옮기고 싶다. 처음엔 어렵겠지만, 하다보면 감사의 마음도 우러나리라 기대한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