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소매업체 카드 연이자 30% 넘었다…기준금리 급등에 마지노선 뚫려

전문가들 "사채 수준" 우려에도
35% "연말 쇼핑 때 신규 신청"
일반 크레딧카드도 19%로 급등

소매업체 매장 크레딧카드 이자율이 최대 30%를 넘으며 미친 듯이 상승하고 있다.  
 
연방준비위원회(연준·Fed)의 연이은 금리인상으로 크레딧카드 연이자율이 천정부지로 솟고 있는 가운데 특히 소매업체가 발행하는 스토어 크레딧카드 이자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레딧카드닷컴의 애널리스트 테드 로스먼은 “소매업체 크레딧카드 평균 이자율은 26.72%로 최고 30.74%까지 치솟았다”며 “연이자율이 ‘미친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 전문가는 “이자율이 30%면 사채 이자 수준”이라고도 했다.
 
최근 일반 크레딧카드 이자율은 19.04%까지 치솟았다. 로스먼에 따르면 뱅크레이트닷컴이 1985년 추적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온라인 대출 회사인 렌딩트리의 애널리스트 매트 슐츠에 따르면 소매업체 크레딧카드 경우 발급사들이 고객의 가입률이 떨어질 것을 우려해 연 30%를 넘지 않는다는 불문율을 유지해왔다.  
 
슐츠는 “연준이 금리를 얼마나 빨리, 자주 인상했는지 고려할 때 최고 이자율 마지노선이 뚫어지는 것을 예상했다”고 말했다.  
 
40년 만에 높은 인플레이션과 씨름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연말 쇼핑을 좀 더 여유 있게 하기 위해 소매업체 크레딧카드를 발급을 선호하고 있다. 랜딩트리 설문조사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인 35%가 이번 연휴 시즌 매장 크레딧카드를 신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9%에서 증가한 수치다.  
 
전문가들은 “소매업체 크레딧카드 발급신청을 하면 첫 구매 시 15~20% 할인 등 장점은 있지만 매월 크레딧카드 잔액을 갚을 수 없을 경우 할인 금액보다 훨씬 많은 돈을 상환해야 할 수 있다”며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으니 소매업체 크레딧카드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살피고 발급 신청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소매업체 크레딧카드 신청 전 정기적으로 쇼핑하는 매장 여부를 판단하고 발급받기 전 이자와 수수료를 검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로스먼은 “일부 소매업체 매장 크레딧카드는 초기 이자율 0%를 제공한다”며 “해당 기간이 만료되고 미납 잔액이 있는 경우 누적된 모든 이자를 청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올해 최고 소매업체 매장 카드로 ▶아마존 프라임 리워드 비자 시그니처(APR 16.49%~24.49%) ▶캐피탈 원 월마트 리워드 카드(APR 17.99%~27.74%) ▶애플카드(APR 13.24%~24.24%) ▶코스트코 애니웨어 비자 카드 바이 시티(APR 18.24%) ▶로우스 어드밴티지 카드(APR 26.99%) 등을 추천했다.  

이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