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급등하는 자동차 보험료 절약법…무이자 카드로 일시불 납부 땐 7.5% 절약

올 추정치만 10~15% 상승
디덕터블 올리면 10% 할인
운전습관 연계보험도 인기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과 자동차 가격 상승으로 자동차 보험료가 고공행진이다.
 
자동차 융자 이자율도 10%에 육박하고 있어 운전자들의 월페이먼트 부담이 크게 늘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연이자율 0% 카드로 보험료를 일시불로 납부하면 디스카운트도 받을 수 있는데 카드 밸런스를 12개월 나눠내면 할부로 내는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발한 방법까지 등장했다.  
 
LA 한인 보험업계가 추정하는 올해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은 대략 10~15%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보험업계가 코로나19로손실률이 커지자 이를 보전하는 방법으로 보험료 인상을 택했다고 분석한다.  
 
자동차 가격 상승과 차량 수리비 증가도 보험료 상승의 주원인이다.  
 


최근 신차와 중고차 가격은 각각 13.2%와 22.7% 상승했다. 코로나19팬데믹으로 자동차 부품 공급난이 심화돼 차량 수리비가 급등했고, 수리 기간이 늘어나면서 공임도 올랐다. 이 비용이 고스란히 보험료 인상으로 옮겨갔다.  
 
보험 전문가가 소개하는 보험료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APR 0% 신용카드
 
우선, 연이자율이 0%(APR)인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1년 또는 6개월치 보험료를 일시불로 납부해 디스카운트를 받는 방법도 있다. ‘일시불 납부 디스카운트(Pay-in-Full Discount)’를 받는다면 최대 7.5%까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프로그레시브, 파머스, 아메리칸 패밀리,  트래블러스(Travelers) 등이 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할인율은 보험사마다 다르다.
 
디덕터블 상향 등
 
현재 내는 자동차 보험료를 확실하게 내릴 수 있는 방법은 디덕터블(deductible)을 올리는 것이다.  
 
디덕터블은 사고가 났을 때 보험 혜택을 받기 전 본인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다. 보통 운전자들은  500달러 디덕터블을 갖고 있는데, 이를 1000달러로 올리면 상당한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업계마다 다르지만, 최소 10%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예상할 수 있다. 보험사별로 제공하는 할인 혜택도 꼭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사들이 제공하는 할인 혜택은 의외로 다양하다. 사고가 1년 이상 없는 무사고 할인 혜택 이외에도 ▶차량 1대 이상 가입 ▶온라인보험 할인 혜택 ▶학생 할인 혜택 ▶지역 할인 혜택 ▶직업군에 따른 할인 혜택 등이 있다.  
 
여러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자동차 보험 견적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 전문가들은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보험 회사별로 확인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며 “차 수리비용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보험료는 매우 자주 변동한다”고 설명했다.  
 
CLCA와UBI
 
이외에도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운영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저가 자동차 보험(CLCA)도 있다. CLCA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상대방만 보상하는 책임보험으로 연간 보험료가 500달러도 채 되지 않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옵션이다.
 
만일 ▶3년 이상 운전면허증을 소유한 19세 이상으로 ▶자동차 가격이 2만5000달러 미만이며 ▶4인 가족 기준 연소득이 6만9375달러 미만이라면 CLCA 가입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운전습관 연계보험(UBI)’도 인기다. 모범 운전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10년 전 손해보험 시장에 첫 등장 했다. 자동차 보험사들이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를 부착한 차량의 운행 기록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안전운행 수준을 평가하여 보험료를 깎아주는 시스템이다.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고려해볼 만한 상품이다.  

양재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