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근로자 63% “한 달 벌어 한 달 살이”

인플레로 실질 소득 줄면서
공과금·건보료 내기 어려움
연소득 10만불 이상 49%도

인플레이션 탓에 페이체크로 연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 한인타운 인근의 한 체크 캐싱 업소.

인플레이션 탓에 페이체크로 연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 한인타운 인근의 한 체크 캐싱 업소.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근로자 10명 중 6명이 급여에 의존해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전문매체 CNBC는 24일 렌딩클럽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달 기준 근로자의 63%가 페이체크 투 페이체크(paycheck to paycheck)로 생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3월 역대 최고 기록인 64%에 육박하는 것으로 1년 전 57%에 비해 6%포인트가 증가했다.  
 
특히 연소득 10만 달러 이상인 경우도 49%가 페이체크로 연명하고 있다고 밝혀 전년도 38%에서 11%포인트가 급증했다.
 
랜딩클럽이 소비자 349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페이체크로 연명하는 소비자의 66%가 인플레이션 때문에 지출을 줄였다고 답했다. 또한 59%는 지난 1년간 급등한 유틸리티 공과금 지불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으며 건강보험료 납부에 문제가 있다고 답한 비율도 48%에 달했다.
 


랜딩클럽의 재정 건전성 담당 아누즈 나야르는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 증가 속도를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다. 고용됐다는 것만으로는 소비자들이 일상생활하기에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면서 “임금 상승이 인플레이션에 못 미치기 때문에 월급으로 한 달 생활비를 지출하고 나면 한 푼도 남지 않는 미국인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인플레이션은 지속해서 실질 임금을 하락시키고 있다. 최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8.2%가 증가해 지난 1980년대 초반 이래 역대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연방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평균 시간당 실질 소득은 지난 한 달간 0.1%가 감소했으며 1년 전보다는 3%가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물가는 치솟고 수입은 줄고 있어 올해 말에는 소비자들이 받는 재정적 스트레스가 역대 최고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샐러리 파이낸스의 보고서에서도 일하는 성인의 3분의 2가 1년 전보다 재정 상황이 나빠졌다고 밝혔다.
 
한편, 페이체크를 바로 현금화하는 체크 캐싱과 페이체크를 담보로 하는 융자 서비스 페이데이 론 업계의 시장 규모가 올해 말 175억 달러로 전년 대비 6.2%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체크 캐싱과 페이데이 론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이후 계속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해 8%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올해 들어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이용자들이 늘며 급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글·사진=박낙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