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전형 입시 관련 자주 등장하는 질문들 [ASK미국 교육/대학입시-지나김 대표]
▶문= 얼리 디시전(ED)으로 두 개 대학에 동시지원이 가능한가?▶답= 불가능하다. ED 한 곳과 얼리 액션(EA) 여러 곳 지원은 가능하다. 또한 ED로 한 곳 이상의 대학에 지원하면 '제한적 얼리 액션'(REA)은 단 한 곳도 지원할 수 없다. 하버드대 예일대 프린스턴대 스탠포드대 등이 REA를 시행하는 대표적인 대학들이다.
▶문= 커먼앱을 통해 ED2 원서를 ED1 원서 마감일 전에 접수할 수 있는가?
▶답= 접수할 수 있다. 그러나 ED2 원서를 일찍 접수하는 것에 대한 베네핏은 전혀 없다. 마감일 전에 대학들이 원서를 들여다보지 않기 때문이다. ED1 마감일은 11월15일이고 ED2 마감일은 내년 1월15일이라면 ED2 원서를 11월15일 전에 접수하는 게 아무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학생이 한 대학에 ED1으로 지원한 후 12월 중순께 불합격이나 보류(defer) 통보를 받을 경우 다른 대학에 ED2로 지원할 것을 권한다.
▶문= UC계열대학 원서 마감일은 11월30일이다. UC원서 마감일과 사립대 EA ED 지원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답= UC는 조기전형 제도를 시행하지 않는다. 11월30일이 정시지원(RD) 마감일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또한 UC는 공립대이기 때문에 사립대 조기전형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UC에 원서를 넣으면서 조기전형으로 사립대에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다. 다만 4개의 UC에세이 조기전형으로 지원하는 사립대 추가에 세이 커먼앱 메인 에세이를 거의 동시에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 입장에서 시간 관리를 잘 해야 한다.
▶문= EA로 세이프티 스쿨에 지원하는 것이 현명한가?
▶답= 세이프티 스쿨은 학생이 합격할 가능성이 높은 학교를 말한다. 따라서 세이프티 스쿨은 RD로 지원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이다. 하지만 대학이 제공하는 메릿 장학금에 도전하고 싶다면 EA로 세이프티 스쿨이 지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문= 조기전형에서 대학들이 지역별로 원서를 심사하는가?
▶답= 그렇다. 만약 가주에서 뛰어난 지원자들이 조기전형을 통해 특정 대학에 대거 지원할 경우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가주학생들이 합격통보를 받을 것이다. 이 경우 가주학생이 같은 대학에 RD로 지원할 경우 다소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문의: (855)466-2783
지나김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